windows 10에 MariaDB 설치하기 & 계정생성 & 권한부여

작성: 2021.05.05

수정: 2021.05.05

읽는시간: 00 분

Data/MYSQL ⁄ MariaDB

반응형

MariaDB란 ?

MYSQL이 Oracle으로 넘어간 후, 라이선스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Oracle 로서는, 본인들의 가장 큰 라이벌이었던 MYSQL을 인수 한 뒤에는 돈벌이가 잘 되는 오라클을 두고, MYSQL을 더이상 개발할 이유가 없다보니 내팽겨 졌습니다. MYSQL5.5 버전을 기준으로 포크된 MariaDB 5.5 버전은 이후로 MySQL과의 호환성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좀더 나은 성능을 구현해 왔습니다.

10.2부터는 MySQL의 개발 속도를 앞서나가서 오히려 이쪽 기능이 MySQL로 역수출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최종 프로젝트를 앞두고 학원에서 쓰는 Oracle이 아닌 거의 써보지 않은 MySQL을 시도해보자 했는데, 이왕 하는거 MariaDB를 사용해 볼 까 해서 이번에 설치해봤습니다.

 


 

mariadb.org/

 

MariaDB Foundation - MariaDB.org

… Continue reading "MariaDB Foundation"

mariadb.org

 

위의 공식 사이트에서 최신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원하는 버전을 다운 받아 실행합니다.

 

 

 

특별한 설정이 필요 없다면, 계속 next를 누르다 보면

위와 같이 root 설정을 하게 됩니다. Enable access from remote 는 허용 안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저는 집에 window 서버를 켜 둔 후에 외부에서 mac으로만 접속을 할 예정이라 열어두었습니다.

 

서버는 기본 포트를 사용합니다.

MYSQL과 같은 포트 입니다.

 

 

금방 설치가 완료 됩니다.

HeidiSQL도 함께 설치를 해주네요. MYSQL Client를 사용하여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후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을 통해 3306포트를 열어주면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show databases;

위의 명령을 입력했을때 위와 같이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 입니다.

 

 

create user 계정이름@localhost identified by '비밀번호';                  
create user 계정이름@'%' identified by '비밀번호';            

위의 명령을 통해 접속 아이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localhost에서만 접속하게끔 하고싶으면 위이 명령어로, 어디서든 접속을 할 수 있게끔 하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는 생략해도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josh 라는 계정을 pass 라는 비밀번호로 등록한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create user josh identified by 'pass'

 

계정이름에는 '를 붙이지 않지만, 비밀번호는 양쪽을 ' 로 감싸줘야 합니다.

 

 

-- select 권한만 부여
grant select on db스키마.* to `계정이름`@`localhost`    
grant select on db스키마.* to `계정이름`@`%`       


--모든 권한 부여
grant all privileges on 스키마.테이블 to '계정이름'@'localhost'
grant all privileges on 스키마.테이블 to '계정이름'@'%'

권한도 위와 같이 부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josh 에게 lunch 스키마의 모든 테이블에 대한 모든 권한을 준다면?아래와 같이 쓰면 됩니다.

grant all privileges on lunch.* to 'josh'

 

스키마 . * 은 해당 스키마의 모든 테이블에 대한 권한, 스키마.테이블은 특정 테이블에 대한 권한만을 주는 명령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