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 / MariaDB 최대 접속 확인 및 늘리기

작성: 2021.05.05

수정: 2021.05.05

읽는시간: 00 분

Data/MYSQL ⁄ MariaDB

반응형
show variables like '%max_connect%'; Copy

동시접속 설정을 확인하는 쿼리입니다. 위의 쿼리 실행시 아래와 같이 max_connections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마 변경 전에는 151 으로 설정되어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mysql은 기본이 100 입니다.

1
show status like 'threads_connected';Copy

현재 접속중인 커넥션을 확인 하는 쿼리입니다.

1
set global max_connections = 300;Copy

최대 커넥션을 변경하는 쿼리입니다. 오라클에서는 최대 process 를 변경하고 나서 재시작을 해야 적용이 되었었는데, 일단 껐다 키지 않아도 변경한 max_connection으로 조회가 잘 됩니다.

img

참고로 서버 재시작은 net stop mariadb 후에 net start mariadb 를 하면 됩니다. 혹시 서버를 켜고 끄는게 안되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shanepark.tistory.com/100

MySQL/MariaDB windows에서 서버 켜기 & 끄기 + net start mysql서비스 이름이 잘못되었습니다. 에러 해결

MariaDB를 재시작 하려고 net start mysql를 입력했는데 서비스 등록이 되어있지 않아 명령어가 먹히지 않았습니다. mysql -install 을 입력하면 서비스 등록이 됩니다만,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shanepark.tistory.com

혹시 몰라 서버 재시작을 했더니 오히려 재시작 하기 전에는 max_connection이 늘어났었는데 재시작 후에는 기존 설정으로 돌아왔습니다.

img

서비스에 들어가 확인해보니 data\my.ini 에서 설정파일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MYSQL의 경우에는 /etc/my.cnf 파일 입니다. 여기에서 설정을 해줘야 서버를 재시작 해도 설정이 유지됩니다.

max_connections=300 을 추가한 뒤 재시작 합니다.

client쪽에 암만 달아봤자 소용 없습니다. 제가 제일 아랫줄에 달았다가 아무리 해도 변경이 안되서 왜그런가 했습니다..

[mysql]쪽에 달아줍니다.

img

저장하고 서버를 재시작 하고 나면

img

변경된 max_connection 으로 잘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Too many connections 의 불안에서 조금은 자유로워 지셨길 바라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