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주차 ) 첫 조별 프로젝트

6주가 지났습니다. 뭐라도 할 수 있을까? 에서 뭐든 할 수 있겠다. 싶을 정도로 많은 것들을 새로 배우고 있습니다. 조별 과제를 시작했습니다. 코딩을 하는데 협업을 단 한번도 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기대보다는 막연함이 앞섰습니다. 조별과제가 시작된 직후엔 압박감과 무력감에 스트레스가 굉장히 심해졌습니다. 주어진 시간은 1주일 뿐인데 당장에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앉은 컴퓨터 자리대로 3명씩 팀을 배정해 주셨습니다. 다행히도 바로 옆자리 팀원은 수업시간에 막히는 부분이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서로 도와가며 하다 보니 지금 배우고 있는 java 와 database 에서 서로 어느 부분까지 어느 정도로 이해를 했는지 대부분 인지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 친구는 수업내용을 조금은 어려워 하지..

Development/DevLife 2020.12.26
게시판 페이징 처리하기

5주간의 일정으로 기초 자바 수업이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마지막 주에는 JDBC를 이용한 게시판 만들기를 했습니다. Map SelectOne(String sql) Map SelectOne(String sql, List param) List SelectList(String sql) List SelectList(String sql, List param) int update(String sql) int update(String sql, List param) 이렇게 6개의 메서드를 구현한 JDBCUtil 클래스를 만든 뒤, 해당 메서드들을 이용해 게시판을 만드는 숙제를 했습니다. 5주동안 받은 기초 데이터베이스 수업과 기초 자바 수업이 마침내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역사적인 순간이었습니다. 이 수업 전에는 해시..

Programming/Java 2020.12.20
4주차) 클래스 자유생성 - 발표

자바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각자의 자유 과제 발표를 준비하라며 수업때마다 1~2시간 정도의 자유시간을 주셨습니다. 그렇게 한주가 흘렀고, 이번주에 학생 25명이 3시간에 걸쳐 한명씩 나와 모두 발표를 마쳤습니다. 저는 지난주에 만들던 playerMonster 라는 가제로 게임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개념을 들어간 직후에 설계한 클래스들이다 보니, 과제를 발표할때쯤이나 되어서 배운 상속이나 인터페이스 등의 개념을 적용시키지 못해 정말 아쉬웠습니다. 사실 발표를 할거란 말씀을 하시기 전에 영어버전으로 만들어보던 게임이었는데, 발표를 하게된단 말에 부랴부랴 한글로 버전으로 방향을 틀었다가, 기존에 만들어 놓았던 영어버전이 아까운 마음에 언어파일을 따로 클래스로 ..

Development/DevLife 2020.12.12
클래스 자유생성 과제

자바교육 3주차에 객체지향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이번 숙제는 배운것을 이용해 자유롭게 클래스를 만들어 보라고 하셨습니다. 별 고민없이, 단지 '재밌을거' 같다는 이유로 노트에 슥슥 써봤습니다. Player 와 Monster 라는 클래스를 노트에 쓸땐 몰랐습니다, 이게 이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걸 선생님께서 학생들 테이블을 순회하시다가 제 노트를 슥 보시고는 한마디 하십니다. [ "오늘 안에 하겠어요?" ] 쉽지 않은 주제란걸 말씀하셨단건 눈치챘지만, 괜히 오기가 더 생겨서 [ 내일 수업시간 까지 뭐가 됐든 기본적인 틀은 만들어 놓겠다 ] 란 다짐을 합니다. 쉬는시간, 점심시간 내내 이클립스를 켜고는 생각해봤던 객체들을 구현해 보려고 하는데. 생각했던것보다 복잡합니다. 일단 hp, ex..

Programming/Java 2020.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