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의 정석 3판 리뷰

2020년 11월 16일 (월) 국비 과정 수업 시작 2020년 11월 18일 (수) 책 주문 2020년 11월 19일 (목) 책 도착 2020년 11월 20일 (금) 학습 시작 . ( 스스로 책 학습 + 저자 남궁성님의 인터넷 강의 1.5배속으로 듣기) 2020년 12월 21일 . 총 2 권중 1권 1독 종료. 팀 프로젝트 시작으로 학습 잠시 중단. 2020년 12월 31일. 팀 프로젝트 종료. 2권 학습 시작 그러고 2021년 1월이 끝나가는 이번주, 2번째 책도 학습을 마쳤습니다. 중간에 1주일 간의 팀 프로젝트 진행등으로 인해서 아에 손대지 못한 기간도 제법 있었지만, 2개월 이면 처음 계획했던 기간과 큰 차이 없이 1독을 마친 듯 합니다. 저자이진 남궁성님은 유투브상에서 무료로 강의 또한 진행하..

IT ⁄ Computer/Review 2021.01.31
iText 활용한 pdf 파일 작성하기

What is iText? iText는 개발자가 결과물을 PDF 파일로 작성하는 작업을 수행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SDK(개발도구) 입니다. 그 자체로서 완성되어 사용자가 사용하는 도구(end-user tool)가 아닌, 개발자가 반드시 본인의 응용프로그램 에서 iText를 구축해야 PDF 생성 및 프로세서를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PDF 형식은 어느 환경에서나 동일한 결과물을 일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글꼴과 이미지 또한 포함이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출력을 전제로 하기때문에 pdf 파일은 한번 생성되면 이후 편집은 고려되지 않습니다. github.com/itext itextpdf.com/en 위 주소들은 iText 정식 홈페이지 및 github 링크 입니다. iText는 java 용 ..

Programming/Java 2021.01.24
윈도우 기본 FTP 기능 활용하기

알 FTP, filezilla 모두 써봤는데 윈도우 자체 기능이 있어서 윈도우 자체적 기능만 써도 나쁘지 않은 듯 합니다. 다만 윈도우가 항상 그렇듯 설정 과정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동안 Berryz WebShare를 썼는데 윈도우 기능이 설정만 한번 해두면 폴더단위 업로드가 가능하기때문에 더 편리합니다. 내부 ip 내에서 사용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외부에서 접속을 원하시면 방화벽 포트를 공유기에서 열어주고 외부 ip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FTP 관련, IIS 관련 기능들을 활성화 시키고 나면 몇분간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iis 앱이 생깁니다. 공유 할 폴더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FTP 사이트 이름은 그닥 중요하지 않습니다. 편한대로 작성하세요 저는 공유기 내부에서만 사용할 예정이라 인..

IT ⁄ Computer/Windows 2021.01.19
이진 탐색 알고리즘 (Binary search)

9주차 주말이 되었습니다. 저는 주말 아침에는 1~2시간 정도 프로그래머스에서 문제를 풉니다. 자기전에 문제를 풀면 밤새 자는동안 그 문제가 머리 속에 맴돌아서 밤늦게는 최대한 안풀려고 조심합니다. programmers.co.kr/ 시간이 좀처럼 나지 않아 틈날때 조금씩 하던게 이제 레벨1에서는 모든 문제를 끝내서 레벨 2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오늘도 그렇게 어려워 보이지는 않던 문제를 하나 골라 몇분만에 정확성 테스트를 모두 통과해서. 쉽게 해결하는 줄 알았는데, 프로그래머스 문제 풀때 가장 절망적인 순간 갑자기 까꿍 하고 등장한 효율성 테스트.. 그리고 결과적으로 이 문제 풀이에 소중한 주말을 모두 쏟아부었습니다. '더 맵게' 라는 문제였는데, 스포일러가 될까봐 자세한 내용은 담지 않..

Development/Fundamentals 2021.01.17
Github 사용법 ( 수업 내용 깃허브에 올려 동기화하기)

Intro 안녕하세요. 처음 국비학원에 다닐 때 단순히 학원에서 작업하던 내용을 집에서도 이어서 하고 싶다는 생각 하나로 Git을 시도 해 보았고 처음에는 정말 너무 어려웠고 제대로 사용하지도 못했었는데 이때의 도전이 많은 도움이 되어 이후 팀원들과 조별 프로젝트를 할 때에도 그 후 회사에 들어갔을 때도 아무런 부담 없이 Git을 사용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이 글은 현업에서 사용하는 수준에 도다르기까지는 무리가 있지만 제가 처음 Git을 접했을 때의 눈높이에서 작성된 글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으며 함께 학원에 다니던 많은 친구들을 Git에 입문시킨 글이기 때문에 그때 그 글 그대로 내용을 수정하지 않고 보기좋게만 조금씩 가다듬어 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비록 초보자를 위한 ..

Development/Git 2021.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