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다식 (Lambda Expression)

Lambda는 2014년 3월 18일에 발표한 java 8에서 추가된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자바에 대한 함수형 언어의 기능 요구가 끊임없이 있어 왔고, 객체지향언어인 자바가 함수형 언어의 기능까지 갖추게 하는 일은 쉽지 않았을 테지만 그 어려운 일을 똑똑한 개발자들이 해준 덕분에 우리는 이 좋은 기능을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람다식이란? 람다는 간단하게 말해서 메서드를 하나의 식으로 표현 한 것입니다. 람다식은 함수를 간략하면서도 명확한 식으로 포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메서드를 람다식으로 표현하면 메서드의 이름과 반환값이 없기 때문에 람다식을 "익명함수" 라고 부릅니다. 객체지향 언어인 자바에서는 method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요, 특정 클래스에 반드시 속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함..

Programming/Java 2021.08.29
Vue.js 사용 하기 4 ) PostgreSQL로 간단 게시판 작성 해보기 - 조회 및 수정 기능 추가

Vue.js 사용 하기 3) postgreSQL 게시판에서 Modal 이용하기 에 이어지는 글 입니다. ​ 마지막으로 Vue를 활용해 게시판을 조금 더 "사용할 수 있음" 에 가깝게 수정 해 보았습니다. ​ 일단 개별 글의 "조회" 기능을 추가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게시판 목록 에서는 삭제 버튼이 사라졌습니다. 각 글의 제목을 누르면 개별 글을 조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수정 버튼을 누르면 게시글 수정이 가능합니다. 게시글 수정은 게시글 작성 모달을 그대로 재활용하며 상황에 따라 다르게 작동하도록 하여 코드의 양을 줄이고 변경에 용이하도록 하였습니다. ​ 게시글 작성을 보면 아시겠지만 위의 "수정"과 거의 동일합니다. ​ 서버쪽은 전혀 변한게 없고 vueboard.html 파일만 변경 하였습니..

Programming/javascrlpt 2021.08.28
티스토리 이미지 클릭시 원본 사이즈 모달 구현하기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lightbox를 지원합니다. 그런데 이게 지원하는 정도가 아니라 아에 해당 css와 js 파일을 뺄 수 없을 정도로 못 박아 두었습니다. 뭐 사용하기에만 편하면 된다 생각하는데, 문제는 제가 티스토리를 순수 markdown으로 작성하고, 첨부하는 이미지들도 Github에 올리고 링크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올리다 보니, Tistory의 기본 lightbox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이미지를 클릭 할 때 이미지를 크게 볼 수 있게끔 스스로 구현해야 했는데, 쉽게 될 줄 알았는데 꽤나 헤맸습니다. 처음에는 어차피 강제적으로 들어 가 있으니 lightbox를 사용 해 보려고 했는데 생각처럼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 후에는 클릭시 에 정확히 이미지 크기의 새 창..

Development/HTML ⁄ CSS 2021.08.26
IntelliJ IDEA) Devtools 사용해 HTML, CSS 등 정적자원 서버 재시작 없이 새로고침

2022년 1월 1일 기준으로 새로 업데이트 합니다. 인텔리제이 버전이 2021.3으로 업데이트 되며 메뉴 구성이 약간씩 바뀌어서 거기에 맞춰 새로 변화 했습니다. 설정이 자주 변하다보니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입장에서는 많이 불편 할 수 있지만 자세히 보면 결국 위치만 바뀐게 대부분이라서 최대한 변화에 맞춰 글을 업데이트 하는 방향으로 해보겠습니다. 혹시 버전이 바뀌어 메뉴가 또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바로 반영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문서를 참고 했습니다. https://docs.spring.io/spring-boot/docs/current/reference/html/using.html#using.devtools Intro 스프링 부트 뿐만 아니라 웹 프로젝트를 할 때에 단..

Programming/JPA ⁄ Spring 2021.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