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다크모드 적용하기

블로그에 들어올 때 마다 새하얀 화면에 너무 눈이 부셔서 다크모드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쉽지 않은 작업이 될 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세부적으로 워낙에 신경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생각보다 시간이 제법 소요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설정을 변경한다고 끝나는 문제가 아니고 일반모드/ 다크모드 각각의 개별 css를 따로 부여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색반전을 할 수도 있지만 완성도를 위해서는 한땀 한땀 정성이 많이 들어갑니다. ​ 다크모드 적용에 앞서 CSS 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합니다. 사실 color만 변경하기 때문에 그렇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지만 최소 html 이나 css를 접해 본 적은 있어야 합니다. 글 작성/ 수정 블로그 관리 화면은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부분들의 css는 티스토리가 관리하기 때문..

Development/Develop Tools 2021.08.14
Eclipse, STS ) HTML, JSP 에서도 코드 자동정렬 예쁘게 하기

안녕하세요. 이클립스 사용하면서 HTML이나 JSP 에서는 자동정렬이 안되는 문제를 확인했습니다. 그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나누어보겠습니다. Intro 이클립스 사용하면서 다들 한번정도 써보셨을 텐데, Eclipse에는 코드 자동 정렬 기능이 있습니다. !! 코드를 작성 하면서 손쉽게 규격에 맞춰줄 수 있는데요. 사실 자동정렬 기능이 없는 코딩은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은데요. Mac에서는 Shift + Command + F Windows 에서는 Ctrl + Shift + F 를 입력해서 자동 정렬합니다. 혹시 안써본분 없겠죠?? 그정도로 진짜 모두가 애용하고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특히 Java 코드의 여백, 띄어쓰기, 줄바꿈, 공백 등등 여러가지를 자동으로 맞춰줄때는 참 편리하고 ..

Development/Develop Tools 2021.08.14
Spring 에서 페블 템플릿 Pebble template 사용하기 2 ) Spring boot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기

https://shanepark.tistory.com/197 글에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본 포스팅은 https://pebbletemplates.io/wiki/guide/spring-boot-integration/ 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생성 일단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를 생성 합니다. Spring Starter를 이용하면 쉽게 생성 할 수 있습니다 Maven 프로젝트로 생성 했지만 Gradle로 해도 무관합니다. 적당한 Location에 적당한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간단하게 Sprinig Web만 추가해서 생성하겠습니다. Finish 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 합니다. Dependency 추가 Maven io.pebbletemplates pebble-spring-boot-start..

Programming/JPA ⁄ Spring 2021.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