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liJ) 인텔리제이 세로줄 없애기

인텔리제이를 처음 사용하는데 의문의 세로줄이 있습니다. 꽤나 거슬려서 제거하는 방법을 검색하는데 잘 나오지 않아서 Stack Overflow를 검색해서 방법을 알아내어 공유합니다. 1. Preferences(Cmd+,) 에 들어갑니다. Wndows나 Linux에서는 Settings(Ctrl+Alt+S) 입니다. 2. Editor -> General -> Apperance 로 들어갑니다. 3. Show hard wrap and visual guides (configured in Code style options) 의 체크를 제거합니다. OK 를 누르면 이제 세로줄이 깔끔하게 사라져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Development/Develop Tools 2021.08.21
MacOS ) IntelliJ IDEA 처음 사용해보기

https://www.jetbrains.com/ko-kr/lp/language-pack/ ​ IntelliJ IDEA 한국어 언어 팩 출시 기념 30% 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8월 끝날 때 까지 할인을 한다고 하는데 1년차 구독료가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149의 30% 면 무려 $44.7 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한화로는 5만원이 넘네요. ​ 예전부터 IntelliJ IDEA를 사용 해 보고 싶었는데, 여러 가지 중 가장 큰 이유는 M1 맥북에서의 Eclipse가 참 불안정 하다는 점 이었습니다. ​ 툭하면 오류나고, 버그나고. 뭐만 하면 빌드가 안되는데 건들지도 않았기 때문에 그게 또 Project Clean을 하면 새로 빌드하면서 문제가 해결되는 웃지 못할 상황이 자주 연출 되었습니다. ​ 또..

IT ⁄ Computer/Mac 2021.08.21
docker container에서 localhost 접속하기 host.docker.internal

Intro docker에서 컨테이너들이 실행 중인 서버를 바라 봐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Docker Compose를 이용해 여러개의 도커 컨테이너를 실행해서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담당한다고 했을때,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해 사용하게 되는데요. 정작 컨테이너에서 로컬 서버에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제 맥북에서 사용중인 Docker에는 컨테이너가 아직 PostgreSQL 하나밖에 없어서, 이 컨테이너를 이용해서 시도 해 보겠습니다. 제 컨테이너 같이 DB 서버라면 사실 필요할 일은 없지만, Apache나 NginX 같은 웹 서버의 경우는 흔하게 필요한 상황이 발생 할 수 있겠습니다. 실습 일단 제일 먼저 해당 Container로 접속 해 보겠습니다. 컨테이너 접속 GUI Github Desktop을 사..

Development/DevOps 2021.08.21
Apple Silicon m1 맥북에서 Oracle Database 사용하기

@Deprecated 2022년 8월 2일부로 해당 글을 Deprecated 처리 합니다. 지금까지는 아래의 본문 내용처럼 오라클 클라우드를 활용 해서 쓰는 방법 밖에 없었는데, 이제는 Apple Silicon 환경에서도 도커에서 오라클을 띄우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본 글 대신 M1 맥북 도커로 ORACLE DB 실행하기 링크를 참고 해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띄우시면 됩니다. 기존의 글. .. ​ 정말 많은 분들이 m1 맥북을 구매하셨다가 (특히 국비수업 듣는분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못해 좌절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한가지 나쁜 소식과 좋은 소식으로 해당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 나쁜소식 M1 맥북에서는 native 에서도, docker를 사용해도 2021.08.21 현재 오라클 데이터베이..

IT ⁄ Computer/Mac 2021.08.21
Mac) Oracle Cloud FreeTier 이용해 웹 어플리케이션 배포하기 6) 오라클 전자지갑 사용해 프로젝트와 연결하기

4) 무료 데이터 베이스 만들기 및 데이터 이관하기 에서 만든 무료 Oracle Cloud FreeTier 의 데이터베이스를 프로젝트와 연결 해 보겠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무료 데이터 베이스를 만드는데 관심이 있었지만 난이도가 난이도다 보니 실패한 분들이 꽤 많은 것 같았습니다. 어렵게 어렵게 성공을 했는데 도저히 프로젝트와는 어떻게 연결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상당히 많아서 이메일도 많이 받았는데요. 저도 아직 시도해본적 없는 내용을 무책임하게 관련 reference만 던져드리는 것도 죄송스럽게 생각되어서 주말을 이용해서 직접 한번 해 보았습니다.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꽤 어려워서 쉽지 않으셨겠구나 싶었습니다. 일단 위에 보이는 것 처럼 SQL Developer에서 전자지갑으로 연결이 가능 한 ..

Development/Cloud 2021.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