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20.04 LTS ) SSH 접속 허용하기

https://linuxize.com/post/how-to-enable-ssh-on-ubuntu-20-04/ ​ Ubuntu 를 설치 했다면 상황에 따라 외부에서의 SSH 를 허용 해 두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ubuntu 를 설치 했을 때 openssh 서버가 설치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설치를 해 주어야 합니다. 차근차근 현재 사용중인 Ubuntu 디바이스의 SSH 접속을 허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외부 ip 에서의 접속까지 허용을 하려면 공유기에서 22번 port를 port forwarding 해주어야 합니다. iptime 을 사용 한다면 192.168.0.1 로 접속해서 특정 로컬아이피의 포트를 포트 포워딩 해 주면 됩니다. 전제조건 반드시 sudo 권한으로 로그인 해야 합니..

IT ⁄ Computer/Linux 2021.09.19
Linux) Mac의 text replace Linux에서 흉내내기

실행 할 수 있는 Shell Script 만들기 개요 저는 MacBook 을 사용 하면서 text replace 기능을 정말 유용하게 사용 했습니다.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텍스트들을 지정해 두고 해당 텍스트만 입력 하면 기존에 저장해 둔 텍스트로 자동으로 변환 하는 기능인데요, 구글을 찾아 보니 AutoHotkey 를 사용하라는 방법 외에는 뚜렷한 해결 책이 없었습니다. 단순하게 자주 사용하는 텍스트 들을 기록해두었다가 손쉽게 불러오기만 하면 되는 경우기 때문에 shell script 로 만들어 두고 필요 할 때 마다 불러오는 것으로 해결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차근차근 해 보겠습니다. ​ 실행 파일 만들기 vi mdblog.sh 저는 mdblog 이란 텍스트를 치환하는게 필요 하기 때문에 ..

IT ⁄ Computer/Linux 2021.09.19
Ubuntu 20.04 LTS ) Docker 설치하기

Intro Docker는 제가 회사에서 사용하는 노트북의 OS를 Windows 에서 Ubuntu 로 변경하게 된 트리거 였습니다. Docker를 사용하면 정말 편하게 격리된 컨테이너들을 구성해 가상화의 장점을 정말 잘 살릴 수 있습니다. 사실상 업계 표준인 만큼 접근성이 높으며 사용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관련 레퍼런스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사용자들이 작성해 둔 패키지/이미지들이 넘쳐나기 때문에 뭔가를 정말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에서도 WSL2(Windows Subsystem for Linux)를 이용해 사용은 가능 했지만 메모리나 안정성 등 여러가지 문제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개발환경에서야 윈도우 가끔 쓸 수도 있지만 어쨌든 결국 도커를 운영하게 되는 서버는 리눅스 ..

IT ⁄ Computer/Linux 2021.09.19
Ubuntu) STS4 (Spring Tools Suite 4 for Eclipse) 설치하고 바로 가기 만들기

Ubuntu에서 tar.gz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는건 STS를 설치 할 때 처음 겪었습니다. 앞으로 자주 겪을 일이고 하니 한번 정리 해 보았습니다. ​ 일단 설치 파일을 먼저 다운 받습니다. https://spring.io/tools ​ 금방 다운로드가 됩니다. ​ tar.gz 파일을 받았으니 압축을 풀어줘야 겠네요. Ctrl + Alt + T 를 눌러 Terminal 을 켭니다. ​ Downloads 폴더에 spring-tool-suite-4-4.12.0.RELEASE-e4.21.0-linux.gtk.x86_64.tar.gz 이 있습니다. ​ 압축을 풀겠습니다. ​ tar -zxvf spring-tool-suite-4-4.12.0.RELEASE-e4.21.0-linux.gtk.x86_64.tar..

IT ⁄ Computer/Linux 2021.09.19
Ubuntu ) 실행시 Dock에 아이콘 중복현상 해결

dock 에 힘들게 아이콘을 추가 했는데도, 실행 할 경우 아이콘이 중복으로 2개 실행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 한 두개 있을때야 그렇다 쳐도 이게 점점 늘어나게 되면 해결하지 않고는 불편해서 참을 수 없게 됩니다. ​ 그래서 지금부터 해당 현상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방법을 같이 나누어 보겠습니다. ​ 이유 리눅스의 Gnome 데스크톱을 사용하면서 우리는 Dash to dock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dock 에 추가 할 때 런처에 적절한 StartupWMClass 가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같은 어플리케이션이란 것을 인식 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현상 입니다. ​ 일단 어플리케이션의 StartupWMClass 를 알아내야 합니다. Terminal에 xprop WM_CLASS 명령을 입력 하고 마우스..

IT ⁄ Computer/Linux 2021.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