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위한 Ubuntu 필수 설치와 설정

꾸준히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되는 글 입니다. 들어가기전에 서론 개발자를 위한 Mac 초기 설정 하기 포스팅을 작성한지 두달이 조금 넘었습니다. Mac을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이 처음에 세팅을 한번에 하기 위해 꾸준히 방문해 주시는 포스팅 인데, 다른 분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정확히는 모르지만 적어도 저에게는 처음부터 세팅을 다시 해야하거나 다른 분들의 세팅을 도와 줄때마다 다시 찾아보게 되어 스스로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처음 Ubuntu 를 설치 하며 많은 어려움을 겪었었고, 후에도 집에서 개인 서버로 사용하던 윈도우 노트북도 윈도우를 아에 밀어버리고 우분투로 바꿔 보고, 또 스스로도 잘못 건들었다가 다시 설치하는 등 시행착오를 몇 번 겪다 보니 정리를 해 두는게 좋다는 생각이 들어 하나 둘 ..

IT ⁄ Computer/Linux 2021.09.20
docker-compose 이용해 ELK Stack 구축하기

docker나 docker-compose가 아직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먼저 설치 해 주세요. Ubuntu 20.04 LTS ) Docker 설치하기 Windows) Docker 설치하기 MacOS ) m1 맥북 docker 설치하기 저장소 클론 아래의 저장소에서 docker-compose 설정을 클론하면 아주 쉽게 docker-compose 를 이용한 ELK STACK을 구축 할 수 있습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deviantony/docker-elk.git 그러고 해당 경로에 가서 docker-compose up -d 를 하면 실행 할 수 있습니다. docker-compose up -d 필요한 이미지를 다운 받고, 컨테이너가 모두 구동 됩니다. 키바나..

Data/Search Engine 2021.09.20
Docker로 Oracle Database 11g 띄우기

주의 본 글은 맥북 M1 / M2에 해당하는 글이 아닙니다. x86/64 윈도우 및 리눅스에만 해당됩니다. 애플 실리콘은 arm64 아키텍처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오라클 사용이 필요한 맥북 사용자분들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 해 주세요. [MacOS] M1 맥북 도커로 ORACLE DB 실행하기 서론 예전에 학원에 다닐 때 중간, 최종 프로젝트로 만들어 두었던 프로젝트들을 원래 windows 노트북에서 서버처럼 띄워 두었었는데 툭하면 윈도우 업데이트 등으로 종종 컴퓨터가 멋대로 재시작되는 경험을 하고, 외부에서 접속할때도 ssh 접속이 안되기 때문에 Windows Remote Desktop 등을 사용 하다가 이번에 집에 있는 노트북의 윈도우를 밀어 버리고 ubuntu를 설치했습니다. 다..

Data/Oracle 2021.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