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ppeteer 활용 브라우저 테스트 자동화

https://developers.google.com/web/tools/puppeteer 소개 Headless 브라우저에 대한 이해가 필요 합니다. 해당 내용은 https://shanepark.tistory.com/290 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Puppeteer Puppeteer는 Chrome 팀이 개발한 Node 라이브러리 입니다. Headless 혹은 온전한 크롬도 컨트롤 할 수 있는 고차원 API를 제공 하며, Panthom이나 NightmareJS 등 이전의 자동화 테스트 라이브러리들과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특징 Broswer에서 여러분이 수동으로 하는 대부분의 일들을 Puppeteer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사용 예제 페이지의 스크린샷 혹은 PDF 파일 생성 싱글 페이지 어플리케..

Development/DevOps 2021.11.30
Headless Chrome 브라우저 테스트

https://developers.google.com/web/updates/2017/04/headless-chrome Intro Headless Chrome은 Chrome 59 버전에서 추가되었습니다. Headless Chrome이 추가되기 이전에는 보통 PhantomJS 를 이용해서 Headless 웹 테스팅을 했다고 하는데요, Chrome이 Headless Chrome 기능을 업데이트 하자, PhantomJS는 개발 중단을 선언 했습니다. 아무래도 크롬이 직접 제공하다 보니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필요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Before Chrome alias 설정 Chrome 명령어를 쉽게 사용하기 위해 alias를 선언 해 줍니다. 저는 MacOS나 Linux에서 모두 zsh를 사용하..

Development/DevOps 2021.11.30
Ubuntu Server 20.04 설치하기

Intro 집에서 서버로 사용중이던 우분투 노트북이 있습니다. 처음에 설치할 때 CLI의 압박으로 Ubuntu Desktop으로 설치를 해 두었었는데, 어차피 ssh로만 접속해서 사용하는데 굳이 Ubuntu Desktop으로 이용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Ubuntu Desktop과 Ubuntu Server는 커널이 동일하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우분투 서버로 설치해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직접 살펴보고 싶어 우분투 서버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시작에 앞서 ~/.ssh/authorized_keys 파일과, 서버에 띄워두었던 모든 도커 컨테이너를 이미지로 만들어 tar파일로 저장 해서 백업 해 두었습니다. 혹시 도커 컨테이너 백업이 필요한 분은 https://shanepark.tistory...

IT ⁄ Computer/Linux 2021.11.29
Ubuntu) Gnome 바탕화면 아이콘 활성화

Intro Gnome Shell 은 desktop icon을 가져 왔지만, 3.28 버전부터 개발자들은 바탕화면의 아이콘 기능들을 비활성화 시키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Documents 혹은 Downloads라는 훌륭한 대안이 있기는 하지만 바탕화면이 주는 임시 파일 저장소로서의 매력은 또 다른 이야기라서, 저처럼 필요로 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부터 간단하게 Ubuntu의 Gnome에서 바탕화면 아이콘이 비 활성화 된 경우 다시 활성화 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방법 Desktop Icons extention Gnome Extentions 사이트를 통해 해당 플러그인을 ON 해 주면 됩니다. Chrome이나 Firefox에서 GNOME EXTENTIONS 플러그인을 또 ..

IT ⁄ Computer/Linux 2021.11.29
Typora 정식 버전 오픈 소식

보다 현실적인 제목 : Typora 유료화 새소식 정식 버전 오픈 아침에 출근해서, Typora를 켜니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등장했습니다. Linux와 MacOS를 모두 지원하는 마크다운 에디터는 흔하지 않기 때문에 아주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항상 사용할 때 마다 BETA 라는 문구를 보여 줌 으로서 언젠가는 돈을 받겠다 라고 말을 해온 Typora 였지만.. 제가 예상했던 것 보다 보다 빠르게 정식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https://typora.io/ 비용 가격은 $14.99로, 다행히 구독형은 아니고 한번에 구입 하는 형태 입니다. Major 업데이트에서 추가로 Charge 할지에 대해서는 확답을 못 하지만, 구독 모델로는 절대 바꾸지 않겠다고 합니다. 가격도 그렇게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니기 때..

IT ⁄ Computer/News 2021.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