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href 속성의 html 링크 절대 경로로 강제하기

Intro 얼마전 프로젝트를 진행 하던 중에 하나 난관에 부딪친 일이 있었습니다. 유저가 URL을 입력 하면, DB에 저장 해 두었다가, 필요 할 때 해당 URL 주소로 연결되는 링크를 만들어 주는 기능을 만들고 있었는데.. 테스트를 진행 하다가 주소로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https:// 라고 프로토콜을 정확하게 입력 하면 연결에 문제가 없었지만, 프로토콜을 생략하고 www.naver.com 과 같은 값을 넣었을 때는 절대경로가 아닌 상대경로로 연결을 시도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해결 하는 문제지만 생각보다 검색했을 때 해결방법이 나오지 않아 고생을 조금 했지만 결국 고칠 수 있었습니다. 문제 재연 먼저 해당 문제를 똑같이 재연 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아주 간단한 ..

Development/HTML ⁄ CSS 2022.01.30
Ubuntu) 우분투에서 카카오톡 실행 (100% 정상작동 방법)

Intro Windows나 Mac에서 되는데 Linux에서는 할 수 없는거야 셀수 없이 많지만 왠만한거는 다 괜찮습니다. 어딘가에 대체할 만한 소프트웨어가 다 있기 마련이며 크리티컬 한 소프트웨어 일수록 사용 가능 할 확률이 높습니다. 심지어 Third Party 소프트웨어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저는 Notion, Apple music, iCloud Drive, Github Desktop 등 공식 지원 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들을 사용 하고 있으며 심지어 intelliJ IDEA, Visual Studio Code, Postman, Dropbox, Typora, Slack 등은 제조사에서 Linux를 공식적으로 지원을 해 줍니다. 하지만 그중 하나 한국인이라면 모두가 사용하지만 리눅스에서 사용 할 수 없는 ..

IT ⁄ Computer/Linux 2022.01.29
JAVA) String 순회 - 배열만들기 vs charAt

Intro 오래전부터 String 을 파싱할 때 마다 고민이 있었습니다. charAt으로 인덱스를 순회하며 해당 위치에 있는 문자를 확인 할 것인가. 아니면 해당 스트링을 캐릭터 배열로 만들어 둔 다음에 배열의 인덱스로 순회 할 것인가. 사실 개인적으로는 배열 인덱스를 찾아 가는게 빠를 거라고 생각해서 charAt을 잘 안썼었는데요. 문득 의문이 들어서 테스트를 해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코드 확인 chatAt(index) 먼저 String의 charAt 함수를 확인 해 보았습니다. 코드를 보는순간 너무 부끄러웠습니다. 분명 자바 기초를 처음 학습 할 때, String은 사실 캐릭터 배열이라는걸 배웠었습니다. 배웠다는건 기억 하는데 정작 String의 작동 원리를 여태 잊고 사용 해 왔다는게 내..

Programming/Java 2022.01.29
Ubuntu) Display Link 활용한 모니터추가 연결

Intro 그래픽카드 스펙에 따라, 모든 컴퓨터는 스스로가 최대로 연결 할 수 있는 외장 모니터 갯수의 제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지급받아 사용하고 있는 Dell XPS 15 시리즈는 매뉴얼에 따르면, Dell에서 나온 도킹 스테이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최대 3개의 모니터까지 연결을 할 수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내장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 않는 조건이 달리기 때문에, 실제 내장모니터 포함 최대 3개의 화면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그래도 부족함이 없는 편 입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퇴근 후에는 집에서 M1 맥북 에어를 사용 하고 있는데요. m1 시리즈는 최대 연결할 수 있는 외장 디스플레이가 딱 1개 입니다. 이게 정말 치명적인게. 13인치 디스플레이는 실질적으로 사용하기에 매우 불편..

IT ⁄ Computer/Linux 2022.01.28
Ubuntu 20.04) 스크린샷 저장 폴더 변경

Intro 우분투에서 스크린샷을 찍을때 기본 저장 폴더는 /home/사용자/Pictures 입니다. 하지만 해당 경로는 스크린샷을 찍을 때 외에는 들어갈 일이 없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번거로운데요. 스크린샷 저장 폴더를 원하는 폴더로 변경 하고자 합니다. 특히 저는 Dropbox에 바로 저장하도록 해서 스크린샷을 찍었을 때 다른 디바이스와 빠르게 공유하며 작업 하는데 스크린샷의 공유에 들어가는 번거로운 작업들이 줄어들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Screenshot Locations 설치 아래의 링크에서 Screenshot Locations 라는 GNOME Extention을 설치하면 매우 편하게 필요할 때 마다 스크린샷의 저장 경로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https://extensions.gnome.org/..

IT ⁄ Computer/Linux 2022.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