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클립보드에 텍스트 복사 / 붙여넣기

Intro 저에게 필요한 기능이 있어 쉘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보려고 했는데.. shell script에는 제가 익숙하지가 않아서 자바로 프로그램을 작성 하고 alias로 등록 해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기능을 구현하며 클립보드로 텍스트를 복사해내거나 클립보드에 있는 텍스트를 꺼내오는 기능을 사용 해야 했는데 굉장히 생소해서 해당 내용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복사, 붙여넣기 코드만 확인 하실분은 복사의 경우 Copy to the clipboard 부분의 코드를, 붙여넣기가 필요한 분은 맨 아래의 argument 없이 실행 부분의 코드만 확인 하시면 됩니다. Requirements 저는 LeetCode 문제풀이를 할 때 테스트 코드 작성이나 디버깅등을 위해 IDE로 옮겨와 작업을 합니다. 매번 적당한 ..

Programming/Java 2022.02.26
Swagger 활용 API Document 자동 생성

Intro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업무가 점점 더 구분되어가고, MSA가 보편화되고 있는 지금의 추세에서 RESTAPI의 쓰임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외부에 공개하는 API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내부적으로만 사용하는 API라고 해도 어플리케이션이 점점 커질수록 개발자의 기억력에만 의존하기에는 그 규모가 점점 버거워지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API를 공개하거나 개발자간의 협력에서 필요한 상황이 오면 체계화된 읽기 좋은 API Document의 작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마침 회사에서 진행중인 프로젝트에도 조금의 여유가 생겨 API Document 정리를 해야할 때가 왔습니다. 여러가지 오픈소스 선택지가 있습니다만 이번에는 Swagger를 선택해서 테스트를 진행 해 보았으며 꽤나 만족스러웠습니다...

Development/DevOps 2022.02.23
Linux) H2 Database 설치 및 실행

Intro 우분투에서 H2 Database 를 사용할 일이 생겼습니다. MacBook 에서는 사용하고 있었는데 우분투에 설치하며 리눅스에서는 조금 다른점이 있을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MacOS에 H2 Database를 설치할때와 우분투에 설치할때 그 과정에는 전혀 차이가 없었습니다. 단 한가지 차이가 있는데 맥에서나 우분투에서나 h2.sh 파일이 실행 권한 없이 압축이 풀리는건 같았지만 맥북에서는 그래도 그냥 실행이 되는데 리눅스에서는 실행 권한을 변경 해 줘야 실행이 가능 했습니다. Installation Download 설치를 위해 H2 Database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http://www.h2database.com/html/main.html 가운데에 있는 Download 에서 A..

IT ⁄ Computer/Linux 2022.02.23
Leetcode) TreeNode.java

Intro LeetCode 의 코딩 문제들을 풀다보면 자주 나오는 Node 계열 클래스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TreeNode와 ListNode 등이 있는데요. 처음 이런 문제를 접할 때에는 너무 당황해서 어떻게 풀어야 할지도 모르고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기도 참 막막 한데요, 지금은 어느정도 익숙 해 졌다 보니 묵묵히 inner class로 복사해 집어 넣은 후에 코드를 작성 하기 시작합니다. TreeNode 예제 문제 https://leetcode.com/problems/range-sum-of-bst/ ListNode 예제 문제 https://leetcode.com/problems/merge-nodes-in-between-zeros/ 하지만 매번 같은 코드를 복사해서 이너클래스로 넣어서 만드는 것도 ..

Development/Problem Solving 2022.02.20
Mac) 화면 분할을 위한 Rectangle

Intro MacOS에서 화면분할용 프로그램중에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은 단연 Magnet 입니다. 종종 $0.99 세일도 한다고 해서 저도 구입을 하려고 Black Friday도 기다려보고, Boxing데이도 기다렸는데 세일을 할 생각을 안하더라고요... 혹시 내가 이걸 샀는데 Apple이 MacOS에서 정식 기능으로 제공하면 어떡하지? 하는 맘에 정가에 못사고 있는 Magnet 아쉬운 대로 지금까지는 오픈소스중에 가장 괜찮다는 Spectacle을 꾸준히 사용 해 왔습니다. 나름 필요한 기능도 다 있고 속도도 빠릿빠릿 해서 단축키만 잘 설정 해 주면 괜찮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Windows나 Linux에서 사용하던 창 분할 들에 비하면 부족한 느낌이 없지않긴 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사용 해 왔는데요 S..

IT ⁄ Computer/Mac 2022.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