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에러) application.yml 파일을 못읽을때 spring.config.location

문제 최근 프로젝트의 Spring Boot 버전을 1.5 에서 2.5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 한 후 로컬에서 수많은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최근에는 개발 서버에도 올려서 정상적인 작동을 확인 하였고 이제 운영 서버에 반영을 시도 할 때가 되었습니다. 스프링부트 버전을 업그레이드 한 7개의 패키징을 갈아 끼우고, docker-compose up -d 을 외칩니다. 도커 컨테이너가 하나 둘 씩 문제없이 뜨기 시작합니다. status를 보니 UP, UP, UP, UP, UP, 그 가운데 슬며시 껴있는 Restarting 하나. 어플리케이션이 딱 하나 구동되지 못하고 계속 재 시작 되고 있습니다. 로그를 확인 해 보니 Caused by: java.lang.IllegalArgumentException: Could n..

Development/Daily Error 2022.04.05
Spring FW) 제로데이 취약점 CVE-2022-22965

SpringShell CVE-2022-22965 JDK9+ 버전을 사용해 Spring MVC 혹은 Spring WebFlux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고 있다면 데이터 바인딩을 통한 원격 코드 실행(Remote Code Execution) 취약점에 노출 될 수 있다는 소식이 2022년 3월 31일 일요일에 공개되었습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워낙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해당 취약점의 심각도가 높다 보니 CVSS 스코어가 9.8점으로 꽤나 높게 나왔습니다. 지금은 보통 SpringShell 혹은 Spring4Shell 라고 불리고 있는 해당 취약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향을 받는 환경 JDK 9+ Apache Tomcat을 서블릿 컨테이너로 사용 전통적인 WAR 패키징 (스프링 부트의 jar 패키징은..

IT ⁄ Computer/News 2022.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