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7 6

[인프콘 2022후기] 어느 날 고민 많은 주니어 개발자가 찾아왔다

전체적인 INFCON2022에 대한 후기는 INFCON 2022 후기 글을 참고 해 주세요. 개인 코멘트 사실상 이 컨퍼런스를 기다리며 가장 설렜던 영한님의 발표입니다. 저는 영한님의 인프런 강의를 단 하나도 빠지지 않고 전부 들었을 만큼 스프링과 JPA를 학습하는데 절대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개발바닥에서의 시골 청년 개발왕 되다 시리즈를 통해 전혀 생각할 수도 없었던 지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고 매번 강의 마지막의 다음으로.. 세션을 통해서도 좋은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몇번씩 있었습니다. 강의평이나 질문 답변의 댓글들을 보면서도 선한 영향력을 본받고 싶다는 생각을 참 많이 했는데 그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였고 정말 좋았습니다. 나의 개발자 커리어 이야기 어릴적 게임 폐인 -> 게임..

Development/DevLife 2022.08.27

[인프콘 2022후기] 10만 connection 그까이꺼, Armeria 서버 한 대면 끝!

전체적인 INFCON2022에 대한 후기는 INFCON 2022 후기 글을 참고 해 주세요. 개인 코멘트 얼마전에 Armeria 튜토리얼 따라해보기 를 해보면서 까지 준비 할 만큼 기대를 많이 했습니다. 심지어 40명 선착순 신청으로만 참여 할 수 있는 핸드온 세션 이기 때문에 목요일 오후 4시 30분 땡 되자 마자 바로 신청을 했고 그 덕에 참여 할 수 있었습니다. 매번 동기 서버만 작성 해 보았기에 비동기 서버가 어떤 원리로 동작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구현하는지 궁금 했는데 오랜만에 화면을 보며 코드를 따라 치는 경험도 할 수 있었고, 영상으로만 보던 Armeria 팀원분들을 뵐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정말 재밌었고 참여하길 잘했단 생각이 듭니다. 발표는 민우님이 해 주셨고, 익훈님과 한남님도 함께 자리..

Development/DevLife 2022.08.27

[인프콘 2022후기] 나 홀로 시골 개발자의 성장 전략

전체적인 INFCON2022에 대한 후기는 INFCON 2022 후기 글을 참고 해 주세요. 개인 코멘트 얄팍한 코딩사전 채널을 운영하는 고현민님의 발표 입니다. 개인적으로 현민님의 영상들을 너무 좋아하고, 특히 최근에도 graphQL 영상을 재밌게 봤습니다. 중간에 오타가 있는 부분이 있어 이메일을 드리니 바로 수정도 해 주시고 피드백에 대한 대응도 너무 좋으셔서 인상적이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머나먼 오지의 개발자 자기소개 : 프리랜서, 지식공유자. 요즘에는 제법 큰 다음 강의를 준비 중 포항의 스타트업에서 커리어 시작, 주변에 동종업계 종사자도 없고 컨퍼런스에 참여할 기회도 없고 사수도 없는 고독한 나홀로 개발자. Struts 1 버전을 쓰는 구식 개발 스택과 구식 업무방식. 개발자 문화의 부재로 인..

Development/DevLife 2022.08.27

[인프콘 2022후기] 인프런 아키텍처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전체적인 INFCON2022에 대한 후기는 INFCON 2022 후기 글을 참고 해 주세요. 개인 코멘트 인프랩의 CTO를 맡고 계신 향로님의 발표 입니다. 오프닝에서는 인프랩의 CTO 로서 스피킹을 했다면, 이번에는 한명의 개발자로서 말씀을 해 주셨는데요, 지난 몇 년간 인프랩이 성장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쌓였던 기술 부채와 고민들, 그리고 그걸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대해 재밌게 이야기를 풀어 주셨습니다. 우아한형제들에서 자바,스프링으로 개발을 하다가 Node.js 로 개발을 하고 있는 인프랩에 CTO로 이직을 했다 보니 주변에서 JVM 기반으로 싹 갈아 엎을 거 아니냐는 이야기를 정말 많이 들으셨을 텐데 지금껏 정말 많은 고민이 있었고, 지금도 많은 고민을 해 나가는 과정이라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Development/DevLife 2022.08.27

[인프콘 2022후기] 실리콘밸리로 떠나는 비전공자 개발자의 지난 4년 회고

전체적인 INFCON2022에 대한 후기는 INFCON 2022 후기 글을 참고 해 주세요. 개인 코멘트 체대 출신 개발자의 회고라는 글로 잘 알려진 Pixelic 한정수님의 발표 입니다. 대학에서 체육을 전공하고, 무역회사 경험을 통해 온라인 무역회사도 창업 해 보고 그 과정에서 개발에 흥미를 느껴 국비지원 교육을 받으며 개발자의 길을 걷게 된 이야기에 대해 해 주셨습니다. 개발자가 되기까지의 과정에 대해서는 정수님의 인프런 강의 혹은 블로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개발자가 된 후 4년의 이야기에 대해서 말씀 해 주셨는데요 사실 처음 취업을 할 때 부터 누군가에게 이런 이야기를 듣기를 간절히 원해 왔지만 좀처럼 기회가 없었습니다. 처음 취업할때는 주변에 개발자는 없고 이런 이야기는..

Development/DevLife 2022.08.27

INFCON 2022후기 [인프콘]

Intro 기다리고 기다리던 인프콘을 다녀왔습니다. 컨퍼런스 참여를 위해 연차를 내야 했고, 제법은 먼 거리를 다녀 왔지만 너무나도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참석을 원했음도 추첨 인원의 한계로 인해서 참여할 수 없었던 많은 분들이 있는걸 알기에 제가 참여했던 세션들에 대해 참여 후기를 남겨보려 합니다. 함께 참여했던 분들은 그 여운을 만끽할 수 있고, 참석하지 못했던 분들도 현장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는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찾아가는길 대전에서 가다 보니 SRT 열차를 이용했습니다. 수서역이 COEX 에서 멀지 않아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인프콘 2022는 강남구 삼성동 COEX 그랜드볼룸에서 열렸습니다. 사실 지방에 살다보니 잘 몰라서.. 마냥 코엑스에 가면 쉽게 찾겠거니 했었는데, 막상..

Development/DevLife 2022.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