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Computer/Mac

Mac) 윈도우에서 작성된 텍스트파일 인코딩 변경하기.

Shane Park 2021. 4. 4. 13:18
반응형
1

학원에서 선생님께서 작성해주신 txt 파일이 있는데 읽으려고 했더니 파일이 깨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맥의 기본 인코딩인 UTF-8로 읽으려고 해서 생기는 현상인데요, 윈도우에서는 CP949 ( 자바에서는 MS949 라고 부르죠) 인코딩이 기본입니다. 요즘같은 표준화 시대에 윈도우에서도 기본적인 인코딩을 모두 UTF-8로 바꿔주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지만 콧대높은 Microsoft가 쉽게 그렇게 바꿔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1.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이 있는 경로에서 Terminal을 실행해줍니다.
2

저는 위와같이 Finder - services(서비스) - Services Preference(서비스환경설정) - shortcuts(단축키) 에서 'New Terminal at Folder(폴더에서 터미널열기)' 단축키를 위와 같이 지정해 두었습니다. 그러면 폴더에서 설정한 단축키만 누르면,

img

바로 해당하는 경로에서 터미널을 띄워 줍니다. 위 설정을 하셔도 좋고, 직접 cd 명령어를 입력해 해당 디렉터리로 이동하셔도 괜찮습니다.

2.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이 있는 디렉터리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ource.txt 쪽에는 기존 파일을, result.txt 에는 새로 생성될 파일명을 적어주면 됩니다.

iconv -f cp949 < source.txt > result.txtCopy

img

  1. 정상적으로 새로운 인코딩의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m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