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끝판왕 한글 입력기 Tian (nimf)

작성: 2021.12.02

수정: 2021.12.02

읽는시간: 00 분

IT ⁄ Computer/Linux

반응형

2022년 1월 14일 수정

Tian 을 개발해주신 호동님이 개발 중단을 선언 하셨습니다.

개발중단된 한글 입력기를 추천 할 수는 없기에 Tian대신 KIME를 추천드립니다. Tian 에 못지 않게 한글 입력기 특유의 문제를 모두 해결 하였으며, 심지어 빠른 속도와 적은 메모리 사용량 등 장점이 많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설치 해 주세요.

Linux) KIME 한글 입력기

Tian 삭제방법

아래의 명령으로 삭제 후

sudo apt purge tian

.profile .xinitrc .xinputrc .xprofile .xsessionrc 파일에서 [ -f /usr/local/etc/input.d/tian.conf ] && . /usr/local/etc/input.d/tian.conf 내용을 삭제 해 줍니다. purge만 하면 부팅 할 때 .profile 에서 tian.conf 파일을 읽지 못해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럼에도 Tian을 계속 쓰고싶다면

사실 KIME로 넘어가길 권장 드리지만, 지금 상태만으로도 완벽에 가까운 입력기라고 생각 되어 한동안은 그냥 사용하는 것도 크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https://github.com/Shane-Park/markdownBlog/files/7859813/tian_2021.11.14.zip 에서 마지막에 올려 주신 버전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Github엔 .deb파일이 업로드 되지 않아 zip파일로 압축 해 두었습니다.

sudo apt update 시 저장소를 찾지 못해 에러가 발생하니 sudo rm /etc/apt/sources.list.d/tian.list 명령어로 tian 저장소를 삭제 하면 계속 사용 할 수 있습니다.



Intro

여러가지 한글 입력기를 다 사용 해 보았습니다만 마음에 드는 입력기를 찾기까지 정말 오래 걸렸습니다.

iBus로 솔직히 왠만한 입력 문제는 모두 해결이 되지만, snap의 몇몇 어플리케이션이나 intelliJ IDEA에서 한글을 입력 할 때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fctix 입력기를 찾아 한동안 큰 문제 없이 사용했는데요. 우분투에서 주로 사용하는 IDE를 이클립스에서 IntelliJ IDEA로 변경하고 나니 끝 글자가 잘리거나 하는 소소한 문제들이 더 발견되어 도저히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nimf 를 사용한 분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다는 것을 확인하고는, 한번 설치 해 보았습니다. 이전에는 하모니카 리눅스에서 관리해주는 nimf를 설치해보려다가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기때문에 안쓰고 말았었는데, 우연히 nimfsoft라는 페이지를 발견 했고, tian 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이 관리가 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최근까지 꾸준히 업데이트가 진행 되고 있다는 걸 확인 하고는 한번 설치 해서 사용 해 보았고, 드디어 완벽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리눅스 한글 입력기를 발견 했단 생각이 듭니다.

다운로드

더이상유효하지않은링크입니다nimfsoft.com/

image-20211202113721913

더이상유효하지않은링크입니다nimfsoft.com/downloads/

위의 우분투 20.04 용 버전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안내해주는 대로 apt로 설치를 해 주었습니다.

sudp apt install ./tian*

image-20211202113721913

금방 설치가 됩니다.

설정

Tian Settings 라는 프로그램이 추가되었습니다. 실행 합니다.

image-20211202113812265

Tian Settings 를 켜고는 한/영 전환 키를 Hangul로 변경 해주고, 아래의 옵션들을 켜 줍니다.

  • Prevent last character bugs
  • Setup environment variables
  • Use memory saving mode

image-20211202113845186

설정이 끝났으면 재부팅 혹은 로그아웃해 줍니다.

확인

image-20211202114103249

로그인을 다시 하고 확인하니 알아서 키보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Intellij IDEA

인텔리제이에서 한글을 사용해보니 아주 완벽하게 작동합니다.

한컴오피스에서 사용

한컴오피스를 실행 했더니 한글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nimfsoft 홈페이지에 해당 정보가 있습니다.

더이상유효하지않은링크입니다nimfsoft.com/support/how-to-use-tian-in-hoffice/

우분투에 한컴오피스를 설치한 후에 tian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입력 모듈(플러그인)에 대한 링크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다음 명령으로 링크를 만들어줍니다.

sudo ln -sf /usr/lib/x86_64-linux-gnu/qt5/plugins/platforminputcontexts/libqt5im-tian.so /opt/hnc/hoffice11/Bin/qt/plugins/platforminputcontexts/libqt5im-tian.so

그 외 카카오톡 등에서 사용하는 방법도 모두 기술지원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저는 카카오를 사용하지 않아 생략합니다.

더이상유효하지않은링크입니다nimfsoft.com/support/

이상입니다.

우분투를 사용하며 항상 고민했던 입력기 문제를 더이상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는게 너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