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lightweight 태그와 annotated Tags

작성: 2022.06.27

수정: 2022.06.27

읽는시간: 00 분

Development/Git

반응형

Intro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버전 관리에 앞서 해당 스프링부트 어플리케이션에서 git 정보를 토대로 최근 커밋 해시값, 날짜, 버전(태그명) 등을 불러 올 수 있게끔 기능을 추가 해 두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새로운 태그를 달아 주어도 이전의 태그명이 나오는 문제가 있었고 약간의 검색을 통해 그 차이가 lightweight 와 annotated 때문이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1

분명 describe --tags 를 입력 할 때는 4.2 버전이 나오지만

2

git describe 만 입력 했을때는 가장 가까운 3.2 버전으로부터 128 번째 커밋이라는 정보가 나왔습니다.

describe 명령은 커밋에서 도달 할 수 있는 가장 최근의 태그를 찾는데요, 태그가 커밋을 가리키는 경우에는 태그만 표시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최근태그>-<커밋수>-g<현재 커밋 해시> 형태로 표시 됩니다.

최근의 태그인 v3.2 로 부터 128 번째 커밋인 046befa 라는 뜻 인거죠.

그런데 왜 v4.2가 아닌 v3.2가 나오느냐 하면, git describe 명령은 기본적으로 annotated tag만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Tags

Git은 lightweight 와 annotated 두가지의 태그를 지원 합니다.

경량 태그(Lightweight tag)의 경우에는 이름만 붙일 수 있는 반면, 주석 태그(Annotated tag)의 경우에는 그 외에 태그에 대한 설명, 서명, 그리고 태그 생성자 및 날짜에 대한 정보도 포함 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annotated 태그를 생성하는게 권장되지만, 임시로 태그를 생성한다거나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싶지 않을 때에는 lightweight 태그를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Annotated Tags

tag 명령을 실행 할 때 간단히 -a 옵션만 붙이면 주석 태그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git tag -a v4.0 -m "version 4.0"

-m 옵션으로 메시지를 함께 저장 할 수 있으며, 메시지가 따로 입력 되지 않으면 명령 실행 시점에 Git이사용자의 편집기를 실행해 메시지를 입력 받습니다.

이렇게 생성한 태그는 git show 명령을 실행 했을 때, 태그에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mage-20220627145952739

git show v4.0

Lightweight Tags

또 하나의 태그 작성 옵션은 경량 태그 입니다. 단순하게 파일에 커밋 체크섬을 저장할 뿐 다른 정보는 저장하지 않습니다.

태그를 생성 할 때 -a, -s, -m 옵션을 따로 사용하지 않고 이름만 입력해 태그를 생성합니다

git tag v4.0

이렇게 생성한 태그는 git show 명령을 실행 해도 별도의 태그에 관한 정보는 확인 되지 않고 커밋 정보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문제로 돌아가, git describe를 했을 때에 계속 태그를 3.2로 찾았던건, 제가 추가한 4.0 태그가 경량 태그인 반면, 3.2 태그는 주석 태그였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러 가지 명령어를 실습 해보며 상황을 해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

태그정보 삭제

삭제를 원할 때에는 간단히 -d 옵션으로 태그를 삭제 할 수 있습니다.

git tag -d [삭제할 태그명]

image-20220627144411160

기존의 v4.0 태그를 제거 했습니다.

나중에 태그 추가

이번에는 원래 태그가 달려있었던 0163921c 커밋에 다시 4.0 태그를 달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는 lightweight 태그였지만 이번에는 잊지 않고 annotated tag로 달아야겠습니다.

git tag -a [태그명] [체크섬]
# git tag -a v4.0 0163921c -m "Spring Boot 2.x"

image-20220627144845223

annotated tag 를 새로 달고 난 뒤에 git describe 를 하니 정상적으로 버전이 표시됩니다.

마찬가지로 4.2 버전도 경량태그를 삭제 하고 annotaed 태그를 생성 해 주면 됩니다.

태그 정보 Push

기본적으로 git push 명령은 리모트 서버에 태그에 대한 정보를 전송 하지 않습니다.

태그 정보를 공유 하려면 태그 생성 후에 별도로 push 해 주어야 하는데요, remote branch를 공유할 때와 비슷합니다.

git push origin [태그명]

한번에 여러개의 태그 정보를 push 하고 싶다면 간단하게 --tags 옵션을 붙여 주면 됩니다.

git push origin --tags

이상으로 Git 에서 제공하는 두가지 태그와 그 차이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문제를 해결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referenc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