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eaver 설치 하고 Oracle, MariaDB 접속해보기

작성: 2021.07.29

수정: 2021.07.29

읽는시간: 00 분

Development/Develop Tools

반응형

DBeaver 설치하고 Oracle, MariaDB 접속해보기

DBeaver는 SQL 클라이언트이자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 입니다. RDBMS의 경우에는 JDBC API를 사용하여 JDBC 드라이버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와 통신합니다.  또한 NOSQL의 경우에는 사유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SQL Developer를 사용하면서 m1 맥북에서 사용하기 정말 불편했을때, 아. 차라리 내가 java 기반으로 혹은 웹 어플리케이션으로 SQL Client를 만들어서 쓰는게 편하겠다. 라고 생각하며 머리속으로만 간단한 구조를 구상 해 본 적이 있었는데, 그걸 실제로 누군가가 만들어 둔게 DBeaver 입니다. 예전에 그렇게 SQL client들을 찾아봤을때는 왜 못찾았었는지 이상하네요. 막상 사용해보니 정말 좋습니다.

Apache License로 배포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입니다.

또한 Eclipse plugin 구조 기반의 플러그인 아키텍처를 제공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Eclipse에 얹어서 사용 할 수 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설치를 해 보겠습니다.

사용하시는 이클립스에서 Help -> Eclipse Marketplace 에 들어가 DBeaver를 검색해서 위에 보이는 Community Edition을 설치하시면 되고요, 저는 mac의 homebrew를 통해서도 한번 설치 해 보겠습니다.

brew search로 검색해보니 몇가지 검색 정보가 나옵니다.

brew install DBeaver-community

를 입력해 설치했습니다.

 

 

설치 이후 실행합니다. 깔끔하고 우주를 형상화한 로고가 인상적입니다.

 

실행이 되어서 데이터 베이스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해당 화면이 안보인다면 왼쪽 상단의 플러그+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Oracle을 선택해서 접속 해 보겠습니다.

 

제가 Oracle 접속할때는 스샷을 남겨두지 못해 MariaDB 접속할때 JDBC driver를 다운 받던 화면입니다. 오라클에서는 좀 더 많은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야 합니다. 확인 후 Download버튼을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본인이 접속할 데이터베이스 서버 정보를 입력합니다.

여기에서 Database: 쪽에 기본이 orcl로 되어있기 때문에 본인의 SID가 xe 라면 저처럼 변경 해 주셔야 합니다.

Host 에는 접속할 아이피 주소를 입력 하시면 되고요, Username과 Password만 정확히 입력하면 됩니다.

모두 입력 했다면 Test Connection을 클릭해서 연결이 되는지 확인 해 봅니다.

 

정보를 정상적으로 잘 입력 했다면 위와 같이 Connected 라는 응답이 나오는데요, 혹시 성공하지 못했다면 에러 메시지를 잘 확인해서 해결하시면 됩니다. SID, 아이피주소, 아이디, 비밀번호, 포트번호 정도를 잘 확인 해 보세요.

 

접속 후 테이블을 시각적으로 확인 해 보겠습니다.

ISSUE 테이블의 데이터들을 눈으로 확인 하고 있는데요, 속도도 빠르고 디자인도 깔끔해 Oracle SQL Developer를 썼을 때보다 개인적으로 만족도가 더 높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며 Eclipse와 많이 닮아있어서 크게 낯설지도 않습니다.

 

각 항목을 더블클릭 해서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수정하고 나면 commit되지 않은 내역이 빨간색으로 표시되는데요,

Command + S 키 입력을 해서 저장을 하면

정상적으로 저장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MariaDB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좌측 상단의 새로운 접속 아이콘을 클릭해서, MariaDB를 선택합니다.

 

필요한 JDBC driver를 다운 받습니다

 

접속 정보를 올바르게 입력 하고 Test Connection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잘 입력했다면 Connected 라는 응답을 받습니다.

Finish를 눌러 접속을 합니다.

 

이번에는 쿼리문을 실행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 상단의 SQL 버튼을 입력 하면 

 

이렇게, SQL 문을 입력 할 수 있는 편집기가 나옵니다. 제 데이터베이스에는 alba 테이블이 있어서

select * from alba;

를 실행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쿼리 조회 결과를 바로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SQL Developer, Sequel Pro, Robo3T 등 여러가지 데이터베이스 클라이언트들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DBeaver 하나면 모든 것이 해결 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