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p
Heap은 최소값 및 최대값을 최대한 빠르게 찾아내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자료 구조 입니다. 완전 이진트리(마지막 레벨을 제외하고 모든 레벨이 완전히 채워져 있는 트리의 형태)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그 목적에 걸맞게 두개의 타입으로 나뉩니다.
- Max-Heap
Max-Heap 에서 root 노드의 key는 무조건 해당 노드의 자식 노드들의 key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또한 같은 속성이 모든 sub-tree 들에게도 재귀적으로 적용됩니다.
간단히 말해 Max-Heap 트리에서 자식 노드에 딸린 트리 하나 하나가 모두 Max-Heap의 조건을 만족합니다.
- Min-heap
Min-Heap 에서는 반대로 root 노드의 키값이 모든 자식들의 키 보다 작거나 같습니다.
또한 재귀적으로 자식 트리들 하나하나 모두 해당 조건을 만족합니다.
그림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가장 큰 값이 root로 가는 Max-Heap 입니다. 그림을 보며 쉽게 헷갈릴 수 있는데, 키값의 대소 관계는 부모노드와 자식 노드 사이에만 성립합니다. 형제 노드 간의 위치는 크기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오로지 "최대값" 혹은 "최소값"을 찾기 위한 그 목적에 충실한 자료구조입니다. 자식 노드가 여러개인 형태의 힙을 사용 할 수도 있겠지만 보통은 자식 노드의 갯수가 최대 2개인 binary heap을 사용합니다.
위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root 에 있는 100
은 그 어느 자손 node 보다도 큰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아래에 있는 19 값을 가진 노드도 그 자식들 보다 값이 크며 그 자식 노드로 있는 17 또한 같은 조건을 만족 합니다.
19(좌)<36(우)
의 경우와 17(좌)>3(우)
의 경우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것 처럼 형제 노드들 간의 값 비교는 의미가 없습니다.
가장 아래의 Array representation은 노드를 배열 형태로 표현 한 것인데요, 빈 공간이 없는 완전 이진트리기 때문에 굳이 트리 형태가 아닌 배열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JAVA로 Min-Heap 직접 구현
배열로 구현 해 보겠습니다. 일단 간단한 메서드들을 먼저 만듭니다.
package com.tistory.shanepark;
public class Heap {
private int capacity = 10;
private int size = 0;
int[] items = new int[capacity];
private int getLeftChildIndex(int parentIndex) {
return 2 * parentIndex + 1;
}
private int getRightChildIndex(int parentIndex) {
return 2 * parentIndex + 2;
}
private int getParentIndex(int childIndex) {
return (childIndex - 1) / 2;
}
private boolean hasLeftChild(int index) {
return getLeftChildIndex(index) < size;
}
private boolean hasRightChild(int index) {
return getRightChildIndex(index) < size;
}
private boolean hasParent(int index) {
return getParentIndex(index) >= 0;
}
private int leftChild(int index) {
return items[getLeftChildIndex(index)];
}
private int rightChild(int index) {
return items[getRightChildIndex(index)];
}
private int parent(int index) {
return items[getParentIndex(index)];
}
}
index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의 그림을 준비 했습니다. 제가 보라색으로 써 넣은 숫자가 배열에서의 각각의 인덱스 입니다. 부모노드의 index에 2를 곱하고, 거기에 1을 더한게 leftChild의 index, 2를 더한게 rightChild의 인덱스 입니다. 인덱스 번호에서 1을 뺀 뒤에 2로 나누면 부모의 index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배열의 크기가 꽉 찼을때에는 배열의 크기를 2배로 늘리는 메서드도 추가해 줍니다.
private void ensureExtraCapacity() {
if (size == capacity) {
items = Arrays.copyOf(items, capacity * 2);
capacity *= 2;
}
}
이번엔 peek 메서드 입니다. root 의 값을 얻어오며, 힙 트리의 크리가 0 이라면 예외를 호출합니다.
public int peek() {
if (size == 0)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
return items[0];
}
이번에는 poll 메서드입니다. 지금부터 다소 복잡해집니다.
public int poll() {
if (size == 0)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
// 1
int item = items[0];
// 2
items[0] = items[size - 1];
// 3
size--;
// 4
heapifyDown();
// 5
return item;
}
조금 복잡하니 순서대로 설명하겠습니다.
- 일단 반환할 값을 item 이라는 변수에 담아 줍니다.
- root의 값을 내보내면 그 칸이 비어버립니다. 그러니 일단 가장 마지막에 있는 노드를 가져와 root에 담습니다.
- 하나의 값이 빠져나갔으니 사이즈를 한개 줄입니다.
- root 에 올라간 값이 최소값이라는 규칙이 깨졌으니 아래로 내려오며(heapifyDown) 재정렬 합니다.
- 마지막으로 아까 저장해둔 item 을 반환합니다.
아직 heapifyDown 메서드는 만들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add 메서드 입니다.
public void add(int item) {
ensureExtraCapacity();
items[size] = item;
size++;
heapifyUp();
}
새로운 노드를 추가 할 때는 일단 아까 추가한 ensureExtraCapacity 메서드를 호출 해서 배열이 충분한 크기임을 확실하게 합니다. 이후 마지막 자리인 items[size] 에 item을 넣어 주고, 총 size를 한개 늘려 줍니다. items[size++] = item
라고 써도 되겠네요.
다 끝났으면 이제 최종적으로 가장 마지막에 추가 한 노드를 위로 올리며 정렬이 필요하면 다시 정렬 시킵니다.
이번에는 아까 만들지 않고 넘어갔던 던 heapifyUp 메서드를 구현합니다.
private void heapifyUp() {
int index = size - 1;
while (hasParent(index) && parent(index) > items[index]) {
swap(getParentIndex(index), index);
index = getParentIndex(index);
}
}
index 를 가장 마지막 노드로 잡고 시작합니다. 마지막에 추가한 노드를 위로 올리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그 인덱스부터 parent가 있고 또한 그 parent의 키 값이 지금 확인중인 노드의 키 값보다 큰 경우에는 서로 스왑 해 줍니다. 그러고 인덱스를 새로 스왑한 자리로 바꿔 더이상 스왑이 없을 때까지 계속 반복문을 태웁니다.
이번엔 반대인 heapifyDown 메서드 입니다.
private void heapifyDown() {
int index = 0;
while (hasLeftChild(index)) {
int smallerChildIndex = getLeftChildIndex(index);
if(hasRightChild(index) && rightChild(index) < leftChild(index)) {
smallerChildIndex = getRightChildIndex(index);
}
if(items[index] < items[smallerChildIndex]){
break;
} else {
swap(smallerChildIndex, index);
index = smallerChildIndex;
}
}
}
위에서 부터 아래로 내려가며 검증 하는데요. root 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index는 0 에서 시작합니다.
hasLeftChild를 검사 하는 이유는, rightChild가 있으면 무조건 leftChild가 있지만, rightChild가 없으면서 leftChild는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개씩 트리 depth를 내려 가면서 smallerChild와 비교 하는데요, smallChild의 경우에는 leftChild와 rightChild를 비교해 더 작은 child의 index를 미리 기록 해 둡니다.
그러고 index의 키값과 smallerChild의 키값을 비교해서, smallerChild의 키값이 더 크다면 더이상 내려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break를 하고요,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smallerChild와 swap을 시켜 주고, 인덱스를 새로운 자리로 옮겨 준 뒤에 계속해서 heapifyDown 로직을 이어갑니다.
사실 그림으로 이해하는게 가장 쉬우니 종이에 새로운 Node를 추가하거나, root의 노드를 빼는 과정을 직접 그려보는게 가장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swap 메서드를 구현 합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private void swap(int smallerChildIndex, int index) {
int temp = items[smallerChildIndex];
items[smallerChildIndex] = items[index];
items[index] = temp;
}
테스트
열심히 함께 직접 구현해 본 Heap 을 테스트 해볼 시간입니다. 기대됩니다.
일단 힙 테스트를 하며 중간중간 확인을 위해 printHeap 메서드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public void printHeap() {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items));
}
메인메서드를 테스트를 위해 대강 만들어 보았습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eap heap = new Heap();
heap.add(2);
heap.printHeap();
heap.add(4);
heap.printHeap();
heap.add(1);
heap.printHeap();
heap.add(5);
heap.printHeap();
heap.add(0);
heap.printHeap();
System.out.println(heap.poll());
heap.printHeap();
System.out.println(heap.peek());
}
작동 결과
잘 작동되었는지 눈으로 보기엔 확인이 쉽지 않죠? 그림으로 직접 그려 보았습니다.
6번째 네모 박스에서 poll 이후에 4가 두개 있는 것 처럼 보이는데, size 가 줄었기 때문에 그 자리는 사실 없는 숫자 입니다.
그래도 눈에 보이면 헷갈릴 수 있으니 size만 줄이지 않고 실제 값도 제거한다면,
public int poll() {
if (size == 0)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
int item = items[0];
items[0] = items[size - 1];
items[size-1] = 0;
size--;
heapifyDown();
return item;
}
poll 메서드에 위와 같이 items[size-1]
을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이제 poll 이후에 4가 말끔하게 제거 됩니다.
의도 한 대로 함께 만들어 본 Heap이 잘 작동 합니다. 위의 코드 전문을 올려드리겠습니다.
Heap.java
package com.tistory.shanepark;
import java.util.Arrays;
public class Heap {
private int capacity = 10;
private int size = 0;
int[] items = new int[capacity];
private int getLeftChildIndex(int parentIndex) {
return 2 * parentIndex + 1;
}
private int getRightChildIndex(int parentIndex) {
return 2 * parentIndex + 2;
}
private int getParentIndex(int childIndex) {
return (childIndex - 1) / 2;
}
private boolean hasLeftChild(int index) {
return getLeftChildIndex(index) < size;
}
private boolean hasRightChild(int index) {
return getRightChildIndex(index) < size;
}
private boolean hasParent(int index) {
return getParentIndex(index) >= 0;
}
private int leftChild(int index) {
return items[getLeftChildIndex(index)];
}
private int rightChild(int index) {
return items[getRightChildIndex(index)];
}
private int parent(int index) {
return items[getParentIndex(index)];
}
private void ensureExtraCapacity() {
if (size == capacity) {
items = Arrays.copyOf(items, capacity * 2);
capacity *= 2;
}
}
public int peek() {
if (size == 0)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
return items[0];
}
public int poll() {
if (size == 0)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
int item = items[0];
items[0] = items[size - 1];
items[size - 1] = 0;
size--;
heapifyDown();
return item;
}
public void add(int item) {
ensureExtraCapacity();
items[size] = item;
size++;
heapifyUp();
}
private void heapifyUp() {
int index = size - 1;
while (hasParent(index) && parent(index) > items[index]) {
swap(getParentIndex(index), index);
index = getParentIndex(index);
}
}
private void heapifyDown() {
int index = 0;
while (hasLeftChild(index)) {
int smallerChildIndex = getLeftChildIndex(index);
if (hasRightChild(index) && rightChild(index) < leftChild(index)) {
smallerChildIndex = getRightChildIndex(index);
}
if (items[index] < items[smallerChildIndex]) {
break;
} else {
swap(smallerChildIndex, index);
index = smallerChildIndex;
}
}
}
private void swap(int smallerChildIndex, int index) {
int temp = items[smallerChildIndex];
items[smallerChildIndex] = items[index];
items[index] = temp;
}
public void printHeap() {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item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eap heap = new Heap();
heap.add(2);
heap.printHeap();
heap.add(4);
heap.printHeap();
heap.add(1);
heap.printHeap();
heap.add(5);
heap.printHeap();
heap.add(0);
heap.printHeap();
System.out.println(heap.poll());
heap.printHeap();
System.out.println(heap.peek());
}
}
저도 힙을 직접 작성해보는건 처음인데 의도대로 작동 하는 걸 보니 재밌습니다.
PriorityQueue
그렇다면 Java 에서 Heap 자료구조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java에서 구현되어 있는 라이브러리가 있을까요?
그 정답은 위에 써있는 것 처럼 java에서는 Java1.5 부터 PriorityQueue로 Heap을 구현 해 두었습니다.
자바 공식 문서 https://docs.oracle.com/javase/7/docs/api/java/util/PriorityQueue.html
한번 바로 사용 해 보겠습니다.
package com.tistory.shanepark.heap;
public class PriorityQue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ava.util.PriorityQueue<Integer> minHeap = new java.util.PriorityQueue<>();
minHeap.add(2);
minHeap.add(0);
minHeap.add(4);
System.out.println(minHeap.poll());
System.out.println(minHeap.poll());
System.out.println(minHeap.poll());
}
}
이렇게 2, 0 , 4 를 PriorityQueue 에 add 한 뒤에, 한 개 씩 꺼내어 출력 해 보면.
가장 작은 값 부터 하나씩 출력 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maxHeap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PriorityQueue는 min-Heap 을 구현 해 두었는데요, 예전에 잘 몰랐을 때는 모든 수를 음수로 만들어서 max Heap 처럼 사용 했었는데 이번에 알고 보니 생성자에서 Comparator를 받더라고요.
이를 이용해서 Comparator를 반대로 구현 해 둔다면 max Heap도 문제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package com.tistory.shanepark.heap;
public class MaxHea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ava.util.PriorityQueue<Integer> maxHeap = new java.util.PriorityQueue<>((o1, o2) -> Integer.compare(o2,o1));
maxHeap.add(2);
maxHeap.add(0);
maxHeap.add(4);
System.out.println(maxHeap.poll());
System.out.println(maxHeap.poll());
System.out.println(maxHeap.poll());
}
}
Heap 자료구조를 사용하는 이유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 처럼 Heap은 최소, 최대값을 구하는데 특화되어 있는 자료 구조 입니다. 루트의 값만 바로 가져오면 되기 때문에 O(1)의 시간 복잡도 만으로 바로 최대값이나 최소값을 찾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값을 추가(add) 하거나 삭제(poll) 하는 경우에는 시간복잡도가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O(log n)
인데요, 힙 트리의 높이가 h = log(2, n+1)
이며 연산을 최대 h-1
번 하게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Heap 자료구조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예전에 프로그래머스 Level 2 문제 더 맵게
를 풀 때, Heap을 사용하지 않고는 어떤 방법으로 풀어도 시간 초과가 뜨는 바람에 주말에 7시간 넘게 하루 종일 매달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이후로 Heap을 공부하고 정리 하겠다고 벼르고 벼르다가 드디어 한번 정리 해 보았습니다.
이번에 학습한 Heap을 사용하는 문제를 풀어 보고 싶다면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parts/12117 에 방문해서 풀어 보시면 됩니다.
위에서 작성한 코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Shane-Park/markdownBlog/tree/master/projects/java/src/com/tistory/shanepark/heap
수고하셨습니다.
ref : HackerRank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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