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notion App 설치

작성: 2021.10.27

수정: 2021.10.27

읽는시간: 00 분

IT ⁄ Computer/Linux

반응형

Notion

노션은 굉장히 유용한 노트 앱 입니다. iPhone, Android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Windows, Mac용 프로그램도 존재 합니다. 굳이 프로그램을 깔지 않더라도 애초에 웹 기반으로 프로그램이 만들어 졌기 때문에 웹브라우저 에서도 완벽한 사용성을 보장 합니다.

심지어 요즘에는 Notion Clipper 라는 웹브라우저용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 하고 있는데요, 만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즐겨찾기를 하는 대신 해당 페이지를 갈무리 해서 내 노션에 저장하는건데. 해당 글이 삭제 된 경우에도 확인 할 수 있고 원본 링크도 언제든 확인 가능하게 연결이 되어 있으니 정말 좋습니다.

image-20211027091148062

최근에는 저장해뒀다가 나중에 더 깊게 공부하고 싶은 내용들을 Clip 해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Linux용 공식 어플리케이션은 아쉽게도 찾아 볼 수 없었는데요

image-20211027090548669

Notion은 Linux 지원 계획이 없다고 합니다.

Chrome이나 Firefox 등의 브라우저를 따로 띄워서 사용해도 완벽하게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지만, 그래도 브라우저 따로 띄우고, 즐겨찾기에서 해당 페이지 방문 하고 하는, 또 다른 탭들과 따로 관리하는 번거로움보다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는 편이 확실히 편합니다.

Lotion과 Notion-enhancer가 있으니 읽어보시고 더 마음에 드는걸 설치하시면 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후자를 선택 하시는게 좋습니다.

Lotion

Linux에서 Notion 어플리케이션을 쓰고싶은 사용자들의 많은 노력이 있었고, 실제로 여러가지 프로젝트들이 존재 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개발을 중단 한 상태 입니다. 그 중 사용 가능한게 Lotion 입니다.

https://github.com/puneetsl/lotion

7Zip 설치

image-20211027091811073

설치시 7z wget을 요구합니다. 저도 그냥 설치하려고 했다가 필요한 프로그램이 없어서 설치가 안되어 확인을 해 보니 7z를 깔아야 되더라구요.

7Zip은 LZMA 압축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발된 훌륭한 압축 프로그램 입니다. 개인이나 단체 모두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7-zip.org/7z.html 를 참고해주세요.

설치 자체는 간단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universe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p7zip-full p7zip-rar

Lotion 설치

설치 방법도 굉장히 간단 합니다.

image-20211027092002449

curl 혹은 wget으로 setup.sh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cur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puneetsl/lotion/master/setup.sh > setup.sh

실행 가능하게 권한 설정을 해 주고요

# Make the script executable
chmod +x setup.sh

설치 해 주시면 됩니다.

native와 web중 골아야 하는데 저는 native로 설치 했습니다.

# Run (with sudo for global installation, without sudo for local installation)
sudo ./setup.sh native
# Or for web installation
sudo ./setup.sh web

설치가 된 후엔 Notion native 라는 이름으로 저장이 됩니다. dock 에 favourite 추가를 해 두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image-20211027092241360

image-20211103153758235

참고로 로그인시에는 Continue with Google을 눌러 하는 Google SSO login을 사용할 수 없는데요, 구글이 인가받지 않는 브라우저들에 대한 로그인 지원을 중단했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아래의 Continue with email을 사용해서 이메일 인증을 통한 로그인 한다면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image-20211027092451478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한 모습입니다. dark 모드 설정도 가능 하며 속도도 빠르고 굉장히 만족스럽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otion Enhancer

https://notion-enhancer.github.io/getting-started/installation/

Lotion은 개발이 끊겼기 때문에 최근에도 꾸준히 개발중인 Notion-Enhancer가 좀 더 나은 선택 입니다.

Lotion 쓰며 거의 완벽한 사용성이 보장되지만 가끔 불편한 점이 몇가지 있었는데요 (이메일 로그인만 됨, 가끔 페이지가 안떠서 Ctrl + R 로 새로 고침 필요) Notion-Enhancer는 거의 완벽합니다. SSO 로그인도 잘 됩니다.

설치는 간단 합니다.

echo "deb [trusted=yes] https://apt.fury.io/notion-repackaged/ /" | sudo tee /etc/apt/sources.list.d/notion-repackaged.list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notion-app-enhanced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