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리형 type ' boolean '은 왜 1bit가 아닌 1byte의 크기를 가질까?

작성: 2020.11.21

수정: 2020.11.21

읽는시간: 00 분

Programming/Java

반응형

JAVA의 기본형(Primitive type) 중 논리형 데이터 타입인 boolean은 true 혹은 false 둘중 하나의 값만을 가진다.

true =1, false=0 이라고 간주하고 1 bit 면 충분히 표현 가능하다고 생각되는데, 왜 굳이 1byte 일까?

이를 위해 약간의 검색을 먼저 해 보았다.

1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626815/why-is-a-boolean-1-byte-and-not-1-bit-of-size

2

간단한 대답이 달렸는데, cpu가 1바이트 보다 작은 데이터를 처리 할 수 없다는 듯

3

두번째 대답도 비슷했다. 주소를 매길 수 있는 최소한의 단위가 byte 라는것.

자바뿐만 아니라 c언어에서의 bool 타입도 똑같이 1 byte 를 차지한다는 걸 알 수 있었는데, 이런 이유 때문이라면 사실 어느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논리형 데이터 타입이 1bit만 차지하는 경우는 없을 것 같다.

img

stackoverrun.com/ko/q/13069715

대부분의 컴퓨터 아키텍처에서 메모리는 바이트 단위로 정렬된다.
즉, 주소가 8비트(1바이트) 경계에 맞춰져야 하는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CPU가 메모리에 접근할 때, 보통 한 번에 하나 이상의 바이트를 읽거나 쓰기 때문. 따라서 boolean 타입이 1비트를 사용할 때 보다 오히려 1바이트를 사용하는 쪽이 메모리 접근면에서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이런 선택을 했다고 볼 수 있겠다. 메모리 절약을 위해 연산과정에서의 복잡도가 늘어난다면 절약하는 의미가 없으니 당연한 선택으로 보이기도 한다.

특정 상황에서는 비트단위의 논리형 변수를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정말 드물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