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설치시 Failed to create the Java Virtual Machine 해결법

작성: 2021.03.11

수정: 2021.03.11

읽는시간: 00 분

IT ⁄ Computer/Mac

반응형

높은 버전의 jdk 를 추가로 설치하셔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가장 추천하지만, 자바를 추가로 설치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jre로 이클립스를 실행하는 방법을 원한다면 아래 글을 쭉 읽으시면 됩니다.

이클립스 2020-12 버전 이후로는 JRE를 이클립스 자체적으로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에러가 나지 않습니다. 2020-06 버전 까지의 이클립스에서 일어나는 오류입니다.


1

이클립스 2020-12를 쓰고 있는데, egov 용으로 이클립스를 하나 더 써야 할 일이 생겨서 새로 설치를 하던 중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2

문제가 발생한 이클립스를 찾아 우클릭을 하고 Show Package Contents 를 클릭합니다.

img

Info.plist 를 수정해줘야 합니다.

img

위 내용을

본인의 자바가 설치된 경로를 확인 한 후에

img

위와 같이 수정해줍니다.

본인의 자바 설치 경로는 아래의 명령어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usr/libexec/java_home -VCopy

img

img

이제 실행이 잘 되는 모습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img

문제 없이 잘 실행되면 워크스페이스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array>

      <!-- to use a specific Java version (instead of the platform's default) uncomment one of the following options,
                    or add a VM found via $/usr/libexec/java_home -V
                <string>-vm</string><string>/System/Library/Java/JavaVirtualMachines/1.6.0.jdk/Contents/Commands/java</string>
            -->
            <string>-vm</string><string>/Library/Java/JavaVirtualMachines/jdk1.8.0_281.jdk/Contents/Home/bin/java</string>

      <string>-keyring</string>
      <string>~/.eclipse_keyring</string>

    </array>

혹은 Info.plist 를 보면 주석 안에 필요할때 사용하라고 작성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필요한 부분만 주석 아래로 내려서 바꾸어도 잘 작동됩니다.

즉,

-vm/Library/Java/JavaVirtualMachines/jdk1.8.0_281.jdk/Contents/Home/bin/java

이부분만 적당한 곳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jdk1.8.0_281.jdk 부분은 본인의 설치된 자바 버전에 맞게 쓰셔야 합니다.

전 처음의 방식을 사용했었는데, 나중에 또 이런일이 있어서 아래 방법으로 더 간단하게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2021년 4월 21일 추가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사용시에도 위의 해결방법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혹시나 싶어 java도 새로 깔아보고, 경로도 새로 설정해주고 했지만 그런 방법으론 해결이 안되었고 자바 버전을 특정해 주려면 위의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img

전자정부프레임워크 홈페이지에서는 eclipse.ini 파일의 수정을 권하고 있지만, eclipse.ini 수정만으로는 m1 맥북 + 전자정부 3.10 for Mac + JAVA 1.8.0.291 버전 기준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Info.plist 수정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