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한국인이라면 자바스크립트 Object를 Map 처럼 사용하지 맙시다.

작성: 2021.09.02

수정: 2021.09.02

읽는시간: 00 분

Programming/javascrlpt

반응형

Intro

오늘도 열심히 코딩하던 중, 자바스크립트에서 만든 key-value 쌍을 서버사이드에 어떻게 넘길지 고민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Object 를 사용해 다른 언어에서의 Map 과 유사하게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딱히 Map을 사용 해 본 적이 아직까지는 없었는데요

org.springframework.boot.json.JsonParser 인터페이스를 확인해보면 JSON 데이터를 List 혹은 Map 으로 파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Object 형태로 보내지 않고 Map 형태로 마샬링해서 보낸다면 다시 언마샬링 할 때도 좀 더 간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자바스크립트 진영에도 Map이 있는지와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https://betterprogramming.pub/stop-using-objects-as-hash-maps-in-javascript-9a272e85f6a8

자바스크립트의 Map 사용에 대한 참고자료를 찾다가 위의 글을 우연히 찾아 읽어봤는데, 정리도 잘 되어있고 Object를 쓰지 말고 왜 Map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 주기에 번역 및 개인적으로 정리를 한번 해 보았습니다.

Javascript Map Object

Map

Map은 우리가 코딩할 때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자료 구조 중 하나 입니다. key-value 쌍으로 이루어진 Mapkey를 통해 아주 쉽게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는데요

자바에서는 Map을 사용 할 때 순서가 필요없는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HashMap 구현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자바스크립트 에서는 그냥 일반 Object를 Map처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고 정말 편리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최소 한번 이상 그렇게 사용 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아래의 코드는 Javascipt Object를 Map 처럼 사용하는 예 입니다.
const map = {};

// key-value pair 넣기
map['key1'] = '값1';
map['key2'] = '값2';
map['key3'] = '값3';

// 특정 key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if (map.hasOwnProperty('key1')) {
  console.log('Map이 key1을 포함하고 있음.');
}

// 특정 key의 value를 찾기
console.log(map['key1']);

하지만 오직 이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자바스크립트 객체가 있습니다. 그 이름도 Map 입니다.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Map

그리고 당연하게도 모든 브라우저에서 지원 합니다.

image-20210902222822091

IE 만 안되니까 다 되는게 맞습니다!

왜 Map을 써야 하는가?

자바스크립트에서 Map을 Object 대신 사용하면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한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1. Key로 여러가지 타입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const map = new Map();
const myFunction = () => console.log('function 입니다.');
const myNumber = 1234;
const myObject = {
  name: 'plainObject',
  otherKey: '다른 값'
};

map.set(myFunction, 'key 로 function을 사용한 예');
map.set(myNumber, 'key 로 number를 사용한 예');
map.set(myObject, 'key 로 object를 사용한 예');

console.log(map.get(myFunction)); // key 로 function을 사용한 예
console.log(map.get(myNumber)); // key 로 number를 사용한 예
console.log(map.get(myObject)); // key 로 object를 사용한 예

위의 코드를 한번 보겠습니다.

map의 keyfunction, number , 그리고 Object 를 사용했습니다. 만약 Object를 Map 용도로 사용했다면 String 밖에 사용 못 했을 텐데 말이죠.

2. Map의 크기를 훨씬 빠르고 쉽게 측정 할 수 있습니다.

  • Map 사용
const map = new Map();
map.set('키1', 1);
map.set('키2', 1);
...
map.set('키100', 1);

console.log(map.size) // 100, 실행시간: O(1)

map의 크기를 O(1) 의 시간복잡도로 금새 구할 수 있습니다. 코드가 간단한건 덤 입니다.

  • Object 사용
const plainObjMap = {};
plainObjMap['키1'] = 1;
plainObjMap['키2'] = 1;
...
plainObjMap['키100'] = 1;

console.log(Object.keys(plainObjMap).length) // 100, 실행시간: O(n)

객체의 key들을 받아온 후, 그 길이를 구해야 합니다. O(n) 시간이 소요 됩니다.

3. 더 나은 성능

Map은 entry들의 잦은 추가와 제거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그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게다가 위에서 알아 본 것 처럼 entry 갯수를 구하는데 항상 일정한 O(1) 시간이 듭니다.

반면 Plain Object의 entry 수를 구하려면 하나씩 일일히 카운팅 되어야 해서 O(n)의 시간이 들죠.

원 글 필자의 경우 1000만개의 entry들이 들어간 데이터를 대상으로 맥북 프로에서 Plain Javascript Object의 size를 재는데는 1600ms 가량의 시간이 소요 된 반면, Map 에서는 1ms 이하의 시간이 들었다고 합니다. 또한 어떠한 key 도 string으로 캐스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아주 많은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4. 직접 Iteration 합니다.

Object는 key를 먼저 모두 찾아 낸 다음에야 그것들을 토대로 순회합니다.

하지만 Map은 어떨까요? Map은 그 자체가 iterable 하기 때문에 바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1. Map을 순회하는 예
const map = new Map();
map.set('키1', 1);
map.set('키2', 2);
map.set('키3', 3);

for (let [key, value] of map) {
  console.log(`${key} = ${value}`);
}

// 2. Plain Object를 순회하는 예
const plainObjMap = {};
plainObjMap['키1'] = 1;
plainObjMap['키2'] = 2;
plainObjMap['키3'] = 3;

for (let key of Object.keys(plainObjMap)) {
  const value = plainObjMap[key];
  console.log(`${key} = ${value}`);
}

// * 출력 결과는 동일
// 키1 = 1
// 키2 = 2
// 키3 = 3

5. 무려 Key에 순서가 있습니다!

ECMAScript 2015 이전에는 Object의 key의 특정 순서가 보장 되지 않았습니다. 반면 Map을 통한 Iterating의 경우에는 추가한 순서에 따른 순번을 보장 해 줍니다.

6. Key overriding이 없습니다!

Plain Object는 스스로의 prototype 때문에 특정 몇몇 key들을 예약어처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반 객체가 자신의 프로토타입 체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Object의 프로토타입에는 일반적으로 toString, constructor, valueOf 등과 같은 메서드가 미리 정의되어 있으며, 이러한 key를 사용하면 프로토타입의 메서드와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CMAScript 2015 부터는 Object.create(null)을 통해 plain object map을 만들 수 있기는 합니다.

const map = new Map();
map.set('키1', 1);
map.set('키2', 2);
map.set('toString', 3); // Map에서는 문제 없습니다.

const plainObjMap = {};
plainObjMap['키1'] = 1;
plainObjMap['키2'] = 2;
plainObjMap['toString'] = 3; // toString은 이미 선점되어 있습니다. toString()을 사용할 수 없게됩니다.

결론

Map의 구현이 되지 않아서 Object를 사용 해야 했던 시대는 끝났다고 합니다.

Object가 매우 유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더 이상은 key-value 쌍이 필요한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은 아닙니다.

이제 간단히 Map의 몇몇 함수들을 정리하며 글 마치겠습니다.

  • 생성자
let map = new Map();
  • Map 크기 확인
map.size;
  • 모든 key,value 지우기
map.clear();
  • key로 value 구하기
map.get(key);
  • 특정 key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map.has(key)
  • 특정 key로 value 를 Map에 넣기 (반환값은 Map object)
map.set(key, value);
  • [key,value]의 array 를 삽입 된 순서대로 가진 새로운 Iterator 반환
map.entries()

이상입니다.

Referenc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