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Oracle VM Virtual Box 창 이동 안될때

작성: 2022.01.14

수정: 2022.01.14

읽는시간: 00 분

IT ⁄ Computer/Linux

반응형

Intro

Oracle VM Virtual Box는 InnoTek 에서 개발한 가상머신 소프트웨어 입니다. Sun Microsystems가 2008년 초 InnoTek을 인수하고, 2년 후인 2010년 1월 오라클이 썬 마이크로시스템즈를 인수 하며 오라클이 배포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OS를 설치 해 사용 할 수 있으며, 또한 대부분의 OS에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 되고 있습니다.

사실, Linux 에서 가상 환경으로 Windows를 구동 하기 위해 여러가지 가상머신 소프트웨어를 사용 해 봤는데 VM Virtual Box가 가장 괜찮아서 IE 호환성 테스트 등이 필요할 때 마다 꾸준히 사용 하고 있습니다.

창 크기 조절 및 이동

증상

사용하면서 한가지 아쉬운게, 이상하게 창 이동 및 크기 조절이 안된다는 겁니다. 해상도가 문제인가 싶어 해상도를 몇 번 변경 해 보았지만 여전히 이동은 불가능 했습니다.

peek1

위와 같이 가상 윈도우를 띄워 놓고, 모니터의 적당한 위치로 옮기지 못해 곤란 한 상황에 처합니다.

원인

화면 내부에 있는 Windows에서 마우스 드래그 등의 입력을 가져가 버리기 때문입니다. VirtualBox 화면을 옮기라고 명령을 하고 있지만, 실제 입력은 윈도우 가상 컴퓨터 내부에서 마우스를 열심히 움직이는 것 뿐이 안되고 있었습니다.

해결

두가지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1. Host Key 입력

기본적으로 Right Control 키가 Host Key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Host Key를 입력 하면 auto capture mode가 일시적으로 정지되기 때문에, 화면을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컨트롤 키를 누른 채 화면을 이동 해 봅니다.

peek2

잠깐 딜레이가 있다가 창이 이동 됩니다.

  1. focus 벗어나기

사실 이 방법이 좀 더 간단하긴 합니다. 그냥 VM window에 있는 focus 에서 벗어나서 우분투 상의 바탕화면 등을 한번 클릭 했다가 다시 창 이동을 시도 하면 자연스럽게 이동 합니다.

peek3

뭔가 보여주려고 드래그로 네모를 그려 보았지만, 사실 클릭 한번으로도 충분 합니다.

이상으로 Virtual Box 창 이동이 안될때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