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Optional 올바르게 사용하기

작성: 2022.07.21

수정: 2022.07.21

읽는시간: 00 분

Programming/Java

반응형

Intro

자바가 8버전으로 넘어오며 추가된 기능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보통 가장 먼저 언급되는 Lamdba와 Stream API 뿐만 아니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Joda-Time을 그대로 가져온듯한 날짜와 시간 API, 인터페이스에 추가된 Default 메서드와 static 메서드 등 지금까지 이 기능들 없이 어떻게 코드를 짰을까 싶은 요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둘째로 치면 서러워 할 클래스가 있으니 바로 Optional 입니다.

Optional

1

java.util.Optional.java

  • 자바 아키텍트인 Brian Goetz는 결과 값이 없음을 명확하게 표현 하려는 의도로 Optional을 추가했다고 합니다.

  • 자바8 이전까지는 null이 그 역할을 해 왔지만, null을 사용할 경우에는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 입니다.

  • API Note 말미에는 Optional 그 자체에 null을 할당하는 실수를 절대 하지 말라 는 당부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사실 Optional 객체는 공개 메서드의 종류도 많지 않고, 얼핏 보면 isPresent()로 null 체크가 가능하고 orElse() 로 값을 꺼내오면 되는구나 싶은 단순해보이는 개념 때문에 사용하기 쉽다고 오해할 수 있는데 사실 Optional을 올바르게 사용하는건 꽤나 까다롭습니다. 오히려 과도한 남용으로 인해 안쓰는 것만 못한 케이스가 매우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올바르게 사용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잘못 사용할 경우에는 오히려 성능상 손해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Optional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앞으로는 꼭 필요한 곳에서만 올바르게 사용 할 수 있도록 노력 하는게 좋겠습니다.

1. Optional 변수에 Null을 할당하지 말것

Brian Goetz가 API 문서에 직접 남길 정도로 강조한 내용인데요, Optional 변수는 항상 Optional 인스턴스를 가리키고 있어야 합니다. 자바8 API에는 없던 코멘트가 후에 추가 된걸 보면 첫 발표 이후 Optional에 null 할당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던 것 으로 추측됩니다.

나쁜 예

public Optional<Member> findMember() {
    Optional<Member> emptyMember = null;
}

올바른 예

public Optional<Member> findMember() {
    Optional<Member> emptyMember = Optional.empty();
}

2. get()은 값이 존재하는게 확실할 때에만.. 아니 그냥 쓰지 말것!

사실 자바 10에서 orElseThrow() 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get() 메서드는 진작에 @Deprecated 되었어도 할말이 없습니다.

나쁜 예

Optional<Member> member = findMember(id);
Member findMember = member.get();

get을 곧바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경우 member가 empty 인 경우에는 java.util.NoSuchElementException 이 발생합니다.

개선 중

Optional<Member> member = findMember(id);
if (member.isPresent()){
  findMember = member.get();
} else {
  findMember = null;
}

이번에는 isPresent로 확실하게 값이 있음을 보장 한 후에 get을 꺼내 왔습니다. 코드에 특별히 문제는 없지만 추후 언젠가는 get이 Deprecated 될 것으로 예상되기때문에 optional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코드를 한번 더 변경 해 보겠습니다.

올바른 예

Optional<Member> member = findMember(id);
Member findMember = member.orElse(null);

위의 개선중 예제는 문제가 있는 코드는 아니지만 orElse를 활용하면 보다 직관적이고 간결한 코드 작성이 가능합니다.

예제에서는 null을 할당했지만, 미리 불변 상수로 준비해둔 default value를 손쉽게 할당 할 수도 있습니다.

예외를 던져야 할 경우

반면, 이전의 get을 정말로 올바르게 사용 하고 있었다면 자바 10 이후로는 그 역할을 orElseThrow() 가 해주고 있습니다. get과 orElseThrow의 동작은 완전하게 동일하지만, 메서드 명이 의도하는 바를 확실하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오해를 없애기 위해 get 대신 orElseThrow를 사용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나쁜 예

Optional<Member> member = ...;
if (member.isPresent()){
  return member.get();
} else {
  throw new NoSuchElementException();
}

올바른 예

Optional<Member> member = ...;
return member.orElseThrow();

3. 컬렉션 / 배열을 담지 말것

모두 알고 계시는 것 처럼, Optional은 결과 값이 없음을 명확하게 표현 하려는 의도로 추가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비어있는 컬렉션이나 배열을 표현할때에도 Optional을 사용 하는게 맞을까요?

사실 컬렉션과 배열은 자체적으로 이미 비어있는 상태를 표현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image-20220721082602845

emptyList()나 emptyMap()등을 활용하면 굳이 비싼값을 지불하고 Optional이라는 컨테이너로 한번 더 포장 할 필요 없이 비어있는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배열도 마찬가지로 크기가 0인 배열로 비어있는 상태를 손쉽게 표현 할 수 있습니다.

나쁜 예

List<Member> members = findMembers(); // null을 반환 할 수 있음.
return Optional.ofNullable(members);

올바른 예

List<Member> members = findMembers();
return members= == null ? Collections.emptyList() : members;

4. Optional.of()와 Optional.ofNullable() 을 혼동하지 말 것

Optional.of() 메서드는 파라미터로 null을 받을 경우에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합니다. null일 수 있는 값으로 Optional 객체를 생성 할 때에는 반드시 ofNullable을 사용 해야 합니다.

나쁜 예

Member member = findMember(); // null 일 수 있음
return Optional.of(member) // member가 null일 경우 NullPointerException 발생

올바른 예

Member member = findMember(); // null 일 수 있음
return Optional.ofNullable(member) // NPE가 발생할 가능성 없음.

5. primitive 타입을 Optional<T> 형태로 쓰지 말것

래핑 객체가 필요한 특정 상황이 아닌 이상은 Optional<Integer> 형태로 사용하지 말고 non-generic 형태인 OptionalInt, OptionalLong 혹은 OptionalDouble 을 사용해야합니다.

안그래도 이미 Optional로 한단계 감싸며 메모리와 성능적으로 많은 손해를 봤는데 원시타입 값 마저도 래핑을 하고, 사용 할 때 마다 박싱과 언박싱 과정을 거친다면 그 손해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를 대비해 원시 타입을 바로 래핑해둔 OptionalInt 등이 이미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편하게 사용만 하면 됩니다.

나쁜 예

Optional<Integer> count = Optional.of(20);
Optional<Long> price = Optional.of(5_000_000_000L);
Optional<Double> average = Optional.of(10.5d);

올바른 예

OptionalInt count = OptionalInt.of(20);
OptionalLong price = OptionalLong.of(5_000_000_000L);
OptionalDouble average = OptionalDouble.of(10.5d);

6. 동등 비교를 위해 Unwarp 하지 말것

Optional로 감싸진 두개의 값을 서로 비교 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값을 꺼내어 비교해야 한다고 오해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Optional.equals()의 코드를 확인 해 보면

image-20220721085124464

참조 대상을 비교할 뿐만 아니라 비교하는 대상이 Optional일 경우에는 각자의 value를 비교해 주기 때문에 굳이 값을 꺼낼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고해서 Optional끼리 동등 연산(==) 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꼭 equals를 호출해 비교해 주세요.

마치며

사실 지금까지 알아본건 Optional의 아주 기본적인 사용 방법들에 불과합니다.

위에서는 다루지 않은 ifPresent() 나 orElseGet() 등의 코드를 더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작성할 수 있게 도와줄 고차원 메서드들도 있으며 자바9에서 추가된 Optional.stream() 기능 덕에 Stream API를 활용한 메서드 체인형태로 코드를 작성 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자바 11에서 .isEmpty()가 추가 되어 비어있는 상태 확인을 위해 .isPresent()를 한 뒤에 not 연산을 할 필요도 없어 졌습니다.

Optional 객체는 처음 얼핏 봤을 때의 느낌과는 전혀 다르게 올바르게 사용하기에는 꽤나 까다로운 존재임이 분명 합니다. 지금까지 코드를 작성할때 Optional 을 어떻게 사용해왔는지 되돌아보고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해 고민 해 본 시간이었습니다.

이상입니다.

Referenc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