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코틀린에서 Mockito 사용시 final class 문제 해결

작성: 2022.09.25

수정: 2022.09.25

읽는시간: 00 분

Programming/Kotlin

반응형

Intro

코틀린으로 코드를 작성하다보면 간혹가다가, 자바에서는 별 문제 없던게 의도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다가 스터빙을 하려고 하는데 문제가 있었는데요,

아래와같이 테스트를 하려고 했습니다.

 // When
    val memberContext = Mockito.mock(MemberContext::class.java)
  Mockito.`when`(memberContext.member).thenReturn(member)

  quizService.edit(memberContext, quiz.id!!, quizEditDto)

  // Then
  val findById = quizService.findById(quiz.id!!)
  assertThat(findById.description).isEqualTo(updatedDescription)
  assertThat(findById.answer).isEqualTo(updatedAnswer)
  assertThat(findById.explanation).isEqualTo(updatedExplanation)
  assertThat(findById.examples).hasSize(examples.size)
  for (i in examples.indices) {
    assertThat(findById.examples[i].text).isEqualTo(examples[i])
  }

Quiz 엔티티를 업데이트 하는 로직인데, 로그인한 사용자와 요청자가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 할 필요가 있어서 MemberContext를 파라미터로 받습니다. 서비스 로직과는 상관이 없기 때문에 테스트 고립을 위해 memberContext에서 member를 꺼내오는 부분을 스터빙 하려고 했는데, 해당 테스트 코드 실행시 아래와 같이 에러가 나왔습니다.

Cannot mock/spy class kr.quidev.security.domain.MemberContext
Mockito cannot mock/spy because :
 - final class
org.mockito.exceptions.base.MockitoException: 
Cannot mock/spy class kr.quidev.security.domain.MemberContext
Mockito cannot mock/spy because :
 - final class
    at app//kr.quidev.quiz.service.QuizServiceTest.editQuizTest(QuizServiceTest.kt:175)

원인

Java

자바에서는 기본적으로 모든 클래스는 상속이 가능 합니다. 상속을 하지 못하게 하려면 클래스를 일일히 final로 선언 해야만 했는데요.

이펙티브 자바의 아이템 19번을 보면, "상속을 고려해 설계하고 문서화 하라. 그렇지 않았다면 상속을 금지 하라."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상속을 고려한 클래스를 설계하는데는 비용이 크게 발생합니다. 문서화도 해 줘야 하며, 일단 한번 문서화 된 내부 사용 패턴과 protected 메서드들은 변화를 주기도 쉽지 않습니다.

심지어 상속을 허용하는 클래스들은 지켜야 할 제약이 추가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부모 클래스의 변경이 자주 일어나는데도 상속을 하게 된다면 Fragile base class 문제에 빠지기도 쉽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Fragile_base_class

간단히 말해, 부모 클래스에서의 변화가 그를 상속하는 다른 클래스들에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 일을 말 합니다. 보통 객체지향을 처음 배울 때 상속의 단점 및 주의사항으로 반드시 언급 되는 내용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속용으로 설계하지 않은 클래스는 클래스를 final로 선언하는 방법으로 상속을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Kotlin

위에서 알아보았던 문제를 익히 잘 알고 있던 Kotlin 개발자들은, 무분별한 상속을 막기 위해 애초부터 코틀린에서는 기본적으로 모든 클래스의 기본 변경자가 final이 되도록 못 박았습니다. 상속이 필요한 경우에는 앞에 open 이라는 상속 변경자를 명시적으로 선언 해야 합니다.

  • final : 기본 변경자. 상속 불가
  • open : 상속 가능. 오버라이드 할 수 있음.
  • abstract : 추상클래스. 반드시 오버라이드 해야 함. 스스로 인스턴스화 불가능.

Mockito

코틀린에서는 기본적으로 모든 클래스가 final로 선언되어 있다는걸 이제 충분히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처음으로 돌아와서,

Mockito cannot mock/spy because :
 - final class

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Mockito는 AOP에서 사용되는 메서드 인터셉트을 사용해 메서드 인보케이션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불러옵니다. Mockito는 메서드 인터셉트를 위해 Spring AOP나 AspectJ와 같은 AOP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지는 않고, 런타임 코드 생성 및 조작을 해주는 Byte Buddy와 리플렉션 및 인터셉트를 위해서 는 Objenesis 라이브러리를 각각 사용한다고 합니다.

Mockito 작동 원리에 대한 글

https://medium.com/@gorali/how-mockito-works-7d3a2c77da71

위에서 알아 본 것 처럼 final 클래스는 상속이 불가능하며 final 메서드는 오버라이딩이 불가능한데, Mockito가 동작하는 과정에서 그로 인한 제약이 생긴 것 입니다. 다행인건 Mockito 2 부터 이러한 제약을 극복해서, final 클래스도 모킹이 가능해졌습니다.

해결

일단 제일 먼저 mockito의 버전을 확인 해 보았습니다.

image-20220925225157197

스프링 부트 2.7 버전을 사용 하고 있는데, 그에 딸려 온 모키토 버전은 4.5.1입니다. final 제약이 해결된건 Mockito 2 버전 부터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Mockito 버전을 변경 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수동으로 final class도 mock 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 해 주어야 합니다.

image-20220925225819863

https://github.com/mockito/mockito/wiki/What%27s-new-in-Mockito-2#unmockable

위에서 안내 해 준 대로, src/test/resources 하위에 mockito-extensions 라는 이름의 디렉터리를 생성 하고, org.mockito.plugins.MockMaker 라는 이름의 파일을 생성 해 줍니다. 그 후에는

mock-maker-inline

라고 단 한 줄 입력 해서 저장 하면 MockMaker 설정은 끝입니다.

image-20220925230019947

안내해주는 대로 따라 합니다.

이후에 테스트 케이스를 다시 실행 해 보면..

image-20220925230105150

final 클래스임에도 정상적으로 Mock 객체를 생성 해 내는데 성공 했습니다.

마치며

최신의 라이브러리 덕분에 큰 어려움을 겪지 않고도 한계를 극복해 낼 수 있었습니다.

아니었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했을까요.. final로 설정 하는 대신 open 을 걸어 주고, 상속을 못하도록 다른 제한을 걸어주거나. 상속 대신 데코레이팅 하도록 우회를 했으면 됐을까 모르겠지만 쉽사리 더 좋은 방법이 떠오르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오픈소스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입니다.

아무쪼록 mock-maker-inline 이라는 한 줄의 텍스트로 테스트가 가능하지긴 하지만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고 넘어가는데 그치지 않고, 어떤 문제 때문에 Mocking이 안됐으며, 왜 코틀린에서는 final 변경자가 기본으로 지정 되어 있는지를 한번 더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Referenc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