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WSL 2 설치하기

작성: 2021.08.05

수정: 2021.08.05

읽는시간: 00 분

IT ⁄ Computer/Windows

반응형

Windows에 WSL 2 설치하기


WSL은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의 약자로, 윈도우에서도 리눅스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Mac을 사용하면서 unix 계열 OS로서, Terminal을 통해 각종 명령어를 입력해 컴퓨터를 제어 하는게 정말 편했고 맥북의 아주 큰 매력이라고 느꼈는데요. 그 아쉬움을 어느정도 달래 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명령 프롬프트(CMD)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윈도우 버전을 확인합니다.

winver

그러면 아래의 Windows 정보가 나오는데요,

버전 20H2 라고 써있는 걸 확인해야 합니다. 최소 20H1 이상이어야 합니다. 버전이 확인 되었다면 시작하겠습니다.
버전 업데이트가 필요한 분은 꼭 업데이트를 먼저 진행하셔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 줍니다.
찾기에 CMD 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보이는데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이제 아래 명령어를 입력 해서 WSL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all /norestart

 


이제 WSL 2 가 사용하는 VM platform 옵션을 활성화 해줍니다.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VirtualMachinePlatform /all /norestart

설정이 끝났으면 재부팅을 한번 해줍니다.


이제 아래 주소로 접속해 리눅스 커널 구성요소 설치해 줍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wsl/install-win10#step-4---download-the-linux-kernel-update-package

 

Windows 10에 WSL 설치

Bash 터미널을 사용하여 Linux 배포(Ubuntu, Debian, SUSE, Kali, Fedora, Pengwin 및 Alpine 포함)를 Windows 10 머신에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docs.microsoft.com

 

파란색 링크로 된 x64 머신용 최신 WLS2 Linux 커널 업데이트 패키지를 다운 받으면 됩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해서

Next, Finish 만 누르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이제 명령 프롬프트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설치된 WSL 배포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sl -l -v



Windows store에서 Terminal 어플을 받아서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실행하면

이렇게 PowerShell 이 실행되는데, 윈도우도 여러개 띄울 수 있고 좋습니다.

Store 에 Ubuntu를 검색 해서 다운 받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집 컴퓨터가 느리다고 생각을 안 해봤는데, 오늘 새로 받은 회사 컴퓨터에 설치할때는 참 빨랐는데 여기선 퇴근하고 돌아와서는 컴퓨터가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도 내고 참 씁쓸하네요.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UNIX username,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 하면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 됩니다!

이제 Ubuntu도 준비 되었으니 Terminal을 종료 하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WSL 배포 목록을 확인하면

 wsl -l -v

 

위에 보이는 것 처럼, Ubuntu 가 추가는 되었는데 VERSION이 1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wsl --set-version Ubuntu 2

위의 명령어를 입력 해 줍니다.

비행기 소리가 좀 잦아 들었네요.

금방 변환이 완료되고, VERSION 2로 설정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이상으로 Windows에 WSL 2 설치하는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