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환경에서 tomcat 으로 배포하기 & 톰캣 오류 메시지 깨짐 해결

작성: 2021.04.07

수정: 2021.04.07

읽는시간: 00 분

IT ⁄ Computer/Windows

반응형

톰캣 환경에서 프로젝트를 배포 하기 위해서는 일단 war 파일로 프로젝트를 Export 해야합니다.

  1. 프로젝트 war file 로 Export 하기
1 2

img

저는 이미 파일을 Export 해놓아서 이미 있다고 나오는데요, Overwrite existing file 해서 새로 Export 할때마다 덮어 써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톰캣의 webapps 폴더 경로에 넣어야 톰캣이 알아서 프로젝트를 찾아서 배포해줍니다.

  1. 환경변수 설정하기

img

위와 같이 CATALINA_HOME의 PATH를 찾아 주고 나서,

PATH 목록에 %CATALINA_HOME%\bin 을 등록해줘야 startup.bat , shutdown.bat를 어느 경로에서든 실행 할 수 있습니다.

  1. startup.bat 실행

img

서버가 잘 실행되는데 로그가 이상하게 깨집니다. 에러메시지를 확인하기도 힘듭니다.

톰캣으로 서버가 일단 잘 켜져서 접속은 잘 되지만, 로그인 시도할때 500 에러가 발생 했습니다.

img

일단 로그에서 한글 깨짐을 먼저 해결해보겠습니다.

톰캣 폴더의 conf 폴더에서 logging.properties 파일을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img

img

인코딩을 모두 EUC-KR로 변경합니다.

img

이제 에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로그를 확인해서 에러메시지를 확인해봅니다.

이클립스에서 실행하는 환경이 아니기때문에 에러를 스스로 잘 찾아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img

img

에러 메시지를 확인해보니 db 정보가 gitignore 되어서 mac에는 있지만 pull해온 windows 에는 없어서 일어난 일입니다. DB에 커넥션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로그인 시도시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img

해당 문제 해결 후 프로젝트에 정상 로그인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